“인사 추천 더욱 신중 기하고 국민 눈높이 부합할 것”
“김 전 대변인 부분, 은행 측에서 밝힌 것으로 알아”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4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4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4일 계속해서 제기되고 있는 청와대 인사 부실 논란에 대해 사과의 뜻을 밝혔다.

노 비서실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인사말에서 “최근 인사문제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 인사추천위원장으로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인사 추천에 더욱 신중을 기하고 검증을 보다 엄격히 해 국민 눈높이에 부합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현아 자유한국당 의원은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의 상가 임대 논란을 집중적으로 꼬집었다. 김 의원이 “김 전 대변인에 대한 불법 특혜 대출 의혹이 계속 뉴스로 나오고 있다”고 비판하자 노 비서실장은 “그 부분에 대해 은행 측에서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PPT 자료 화면을 보여주며 “옥상에 이런 식으로 개조돼 있는데 이건 실질적으로 건축물대장에도 없는 불법 건축물이다. 일반적으로 감정평가서에선 270만 원밖에 임대수익이 측정되지 않는 걸로 보고 있는데, 은행은 이걸 500만 원이 넘는 임대수익이 발생하는 걸로 봤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또한 “김 전 대변인뿐만 아니라 정부 고위급 인사들이 이런 특혜대출을 받았다는 제보가 들어오고 있다”며 “관련해서 금융 당국, 은행 전반에 대해 실태 조사하고 감사하실 생각이 있나”라고 묻자, 노 비서실장은 “불법사안이 있다면 하지 않을까”라고 답변했다.

김 의원은 “은행 말이 맞는지 누구 말이 맞는지 감사 한 번 해야 되지 않나. 왜 이렇게 청와대가 은행 말을 잘 믿냐”며 “김의겸 대변인 경우엔 건물이 담보된 게 아니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이란 사람이 담보돼서 은행이 대출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필요한 금액에 맞춰서 RTI(임대업이자상환비율)에 맞는 임대수익을 거꾸로 서류로 만들어 준 것이라고 한다”며 “제가 이 분야 전문가이고 많은 분들이 그렇게 얘기한다. 감사 착수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에 노 비서실장은 “문제가 있다면 당연히 감사를 하든 무엇을 하든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입장을 고수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