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조사위의 조사와 전면 재수사‧기소해 살인자 처벌해야”
“4‧16생명안전공원 만들어 전국 11곳 흩어진 아이들 여기 모아야”

장훈 4.16세월호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이 16일 오후 경기 안산시 단원구 화랑유원지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5주기 기억식에서 추도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장훈 4.16세월호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이 16일 오후 경기 안산시 단원구 화랑유원지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5주기 기억식에서 추도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장훈 4‧16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권설을 위한 피해자 가족 협의회 운영위원장이 16일 안산 화랑유원지에서 열린 ‘세월호 5주기 기억식’에서 추도사를 낭독했다. 장 위원장은 세월호 참사 희생자 고(故) 장준영 군의 아버지다. 

장 위원장은 “지난 5년간 제 발이 닿는 곳은 지옥이었다. 더 이상 내 아이를 볼 수도, 만질 수도, 안아줄 수도 없기 때문”이라며 “제가 죽어 제 아이를 만나기 전까지 저는 내내 지옥에서 살아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참사 당시 끔찍했던 기억 모두 잊고 그저 마냥 행복했으면 좋겠다. 그런데 여러분, 4월이 되니 우리 가슴이 너무 아프다. 자꾸만 눈물이 난다. 길을 걷다가, 밥을 먹다가, 잠을 자다가, 자꾸 눈물이 나고 너무 가슴이 아파 숨을 쉬기가 정말 힘들다”고 했다.

이어 “누가 아이들을 죽인 건가. 누가 304명의 국민을 죽인 건가. 내 자식이 내눈 앞에서 아무 죄없이 죽었다”며 “그런데 우리는 내 자식을 죽인 살인자들을 처벌하지 못하고 있다. 살인자가 누군지 아는데 처벌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해경 지위부가 죽였다. 박근혜 청와대가, 국가 안보실이 죽였다”며 “4‧16참사 진상규명은 우리 아이들을, 304명의 국민을 죽인 그자들을 모두 처벌하자는 준엄한 국민의 요구이자 명령”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장 위원장은 “여기 오늘 이 자리에 대한민국을 이끌어가는 높은 분들 많이 와 계신다”며 “여러분께 부탁드린다. 정말 간절히 부탁드린다. 우리 아이를, 304명의 국민을 죽인 살인자들을 처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그들은 이 5주기까지 세월호 증거를 은폐하고 훼손하고 있다. 6주기, 7주기가 되기 전 제발 이들을 모두 잡아서 처벌할 수 있도록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강구해 달라”며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의 조사와 더불어 전면 재수사하고 기소해서 그 살인자들을 모두 처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안전사회 건설을 위해 선행돼야 할 일이 있다. 바로 사회적 생명안전공원을 바로 이 곳(안산)에 세우는 것”이라며 “우리 아이들은 전국 11개 곳에 뿔뿔이 흩어져 있다”고 했다.

이어 “마지막 순간까지도 친구들과 다함께 탈출하기 위해 국가 어른들의 지시를 따라 질서를 지켜 탈출하기 위해 줄서서 기다린 우리 아이들”이라며 “그랬던 우리 아이들을 그들은 침몰해가는 선내에 가둬두고 외면해 죽였다”고 말했다.

장 위원장은 “가엾은 내 아이들을 모두 한 곳, 이곳 안산으로 모으고 이 땅에 다시는 세월호 참사와 같은 끔찍한 일이 재발해서는 안 된다는 선언을 해야 한다”며 “그것이 4‧16생명안전공원을 건설해야 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