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K 민심 전환 승부수 ‘조국’...文 정부 상징성으로 ‘새바람’ 기대
당으로 돌아오는 청와대 참모·1기 내각...본격적 총선 준비 태세
文 최측근 양정철, 민주연구원 원장 내정...2020총선 전략 베이스캠프
‘현역 경선’·‘정치 신인 가산’·‘하위 20% 감산’, 가다듬는 예측 가능 ‘총선 룰’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사진=연합뉴스)
▲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사진=연합뉴스)


21대 총선이 1년 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내 움직임이 바빠지고 있다. 문재인 정부 1기 청와대 참모들과 장관들이 속속 당으로 복귀함에 따라 총선을 향한 ‘친문’ 등용문이 열리고 있는 모양새다. 특히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PK 차출론은 그 주목도를 한층 더 높이고 있다.

“정부나 청와대에서 역량 있는 분들이 내년 총선에 참여해 좋은 성과를 내는 것이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중요하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020년 4월 15일 열리는 21대 총선을 1년 앞두고 벌써부터 총선 이슈를 계속해서 띄우고 있다. 실제로 홍 원내대표는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차출론을 제시하며 “조국 수석이 영원히 근무하는 것도 아니고...정치참여 문제는 본인은 부정하지만 지켜봐야 한다”고 했다.

▲21대 총선 최대 승부처 PK, 조국 ‘반전 카드’ 기대
사실 지난 4·3 보궐선거에서 민주당은 단 한 석의 의석도 가져가지 못했다. 창원성산 단일화를 이루기는 했지만 사실상 해당 지역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은 만큼 집권여당이 전패했다는 평가가 우세했다.

PK민심을 확인할 수 있는 선거였던 해당 선거 패배 이후 여권에선 조국 수석의 PK차출론이 떠오르기 시작했다.

홍 원내대표는 16일과 17일 연속으로 라디오 인터뷰에 응하며 두 번의 인터뷰에서 조국 수석의 차출론 가능성을 언급했다. 

이해찬 대표는 지난 16일 기자간담회에서 조 수석의 ‘본인 의지’에 달렸다는 발언을 하긴 했지만 내심 기대하는 모습으로 읽히기도 했다.

현 정부에 대한 지지도와 집권여당의 지지도가 하락세를 걸으며, 특히 21대 총선의 최대 승부처로 꼽히는 PK지역의 지지도가 하락추세에 접어든 가운데 조국 수석은 ‘반전 카드’로 꼽힌다.

문재인 정부의 상징적 인물이기도 한 조 수석의 PK 차출은 21대 총선에서 PK지역을 대표로 하는 인물로 PK민심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을 수 있다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윤영찬 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15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입당 기자회견을 마치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윤영찬 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15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입당 기자회견을 마치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與, 강해지는 ‘친문색채’...주도권 쥔 靑 출신·친문
총선이 아직 1년이라는 시간이 남았지만 벌써부터 주목을 받는 것은 조국 수석만이 아니다. 민주당을 향한 총선 시각에서 가장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인물들은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한병도 전 정무수석, 윤영찬 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등 청와대 출신 인사들이다.

이들은 모두 지지율 80%에 육박하던 문재인 정부의 1기를 지낸 참모들로, 모두 당으로 복귀하고 있다. 

특히 윤영찬 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민주당 입당을 선언함과 동시에 ‘성남시 중원구’를 총선 출마지로 공언했다. 

윤 전 수석은 “촛불은 미완성이고 문재인 정부 성패와 개인 윤영찬은 이제 뗄래야 뗄 수 없는 운명공동체임을 부인할 수 없다”며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내년 총선 승리는 너무나도 절박한 필요조건”이라고 강조했다.

윤 전 수석의 ‘문재인 정부 성공을 위한 총선 승리’라는 인식은 1기 참모들의 공통된 생각으로 읽힌다.

때문에 임종석 전 비서실장, 한병도 전 정무수석 등 문재인 정부 참모들의 출마 지역 역시 계속해서 관심을 끌고 있다. 

여기에 문 대통령의 최측근인 양정철 전 비서관은 차기 민주연구원 원장으로 내정된 상황이다. 양 전 비서관의 민주연구원 원장 자리는 사실상 21대 총선을 향한 당의 전략적 베이스캠프 성격이 짙다. 

또한 1기 내각에 속한 바 있는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 김영춘 전 해양수산부 장관, 도종환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이 당에 복귀한 만큼 내년 총선을 향한 민주당의 ‘친문 색채’는 점차 강해지는 모습이다. 

조국 민정수석에서 양정철 전 비서관까지, 내년 총선을 향한 민주당의 ‘친문색채’가 강화되는 만큼 우려의 목소리도 이어진다. 향후 총선과정에서 친문 대 비문 구도가 형성된다면 당 내분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당의 공천제도 역시 주목을 받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총선공천제도기획단 간사인 강훈식 의원이 16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이날 열린 4차 회의 결과를 브리핑한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회의에서 내년 총선에 현역 의원이 출마하는 경우 전원 경선을 거치도록 하는 내용의 공천 기준을 잠정 결정했다. 
▲ 더불어민주당 총선공천제도기획단 간사인 강훈식 의원이 16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이날 열린 4차 회의 결과를 브리핑한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회의에서 내년 총선에 현역 의원이 출마하는 경우 전원 경선을 거치도록 하는 내용의 공천 기준을 잠정 결정했다. 

▲민주, 공천룰 ‘윤곽’...예고된 ‘현역 물갈이’
이해찬 대표는 당대표 출마 과정에서 총선 1년 전 ‘예측 가능한 공천 룰’을 공약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당은 총선을 1년 앞두고 공천룰을 정비하고 있다. 지난 16일엔 공천룰의 윤곽을 잠정확정하기도 했다.

지난 16일 발표된 민주당의 공천룰을 보면 가장 큰 특징으로 ‘현역 의원 경선’을 꼽을 수 있다. 즉 내년 총선에 출마하는 20대 국회의원이라면 반드시 경선을 치러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이중 ‘평가 하위 20%’에 해당되면 공천심사와 경선에서 모두 20%의 감산을 받게 된다. 결국 의정활동 등이 미진한 현역 의원의 경우 ‘물갈이’ 대상으로 꼽히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 민주당은 정치 신인에 대해선 경선과정에 적용하던 10% 가산에 더해 공천심사 과정에도 10% 가산을 주기로 했다. 정치신인은 과거 공직선거에 출마하지 않은 사람으로 이들은 현역 의원과 경선 맞대결을 할 경우 10%의 가산을 받고 시작하는 것이다.

결국 민주당의 이번 공천룰은 ‘현역 기득권 축소’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평가 하위 의원 20%를 신인 정치인으로 교체하려는 움직임으로 해석되기 때문이다.

여기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총선 불출마와 박영선·진영 장관의 총선 불출마 선언 등중진들의 연이은 불출마 선언은 출마를 고려 중인 당 중진들에게 ‘세대교체’의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