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정상회담]“北 의도대로 안 된다는 것 국제공조로 보여줘야”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했을 시 일본이 요격 조치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이명박 대통령은 “미사일이 일본 상공을 날아간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일본이 자국민 보호차원에서 취하는 조치를 이해할 수 있다”고 말했다.

G20 금융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이명박 대통령은 현지시간으로 1일 오전, 아소 다로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북한의 미사일 발사 문제와 관련해 “러시아와 중국도 설득해서 (안보리 회부 등)강력한 대응을 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며 이 같이 말한 것으로 청와대가 전했다.

이날 북한 미사일 발사 문제는 아소 총리가 먼저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는 UN안보리 결의 1718호를 명백히 위반한 것”이라며 “미국, 영국 등과 함께 UN 안보리에 회부해 결의안을 포함한 다양한 대응방안을 논의할 생각”이라고 밝힌 데 따라 논의됐다.

아소 총리는 이어, “6자 회담의 틀 속에서도 강력히 공조태세를 갖춰야할 뿐 아니라, 한미일 3국이 긴밀하게 공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은 “안보리에 회부할 뿐 아니라 6자회담에서도 강력한 공조를 취할 필요가 있다”며 아소 총리 입장에 공감을 표시했다.

또, 이 대통령은 “북한이 자기 의도대로 안 된다는 것을 국제 공조를 통해 보여줘야 한다”고 강경한 입장을 덧붙이기도 한 것으로 청와대가 전했다.

이날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 정상은 경제위기 대책으로 재정지출을 확대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하기도 했다.

아소 총리는 이와 관련해 “일본이 지난 1993년 이후 15년 동안 계속해서 재정적자를 무릅쓰고 재정지출을 늘려서 그나마 경기를 이만큼 부양해 온 것”이라며 “그 결과로 GDP가 줄어든 일이 없었다. 앞으로 3년동안 재정지출 확대정책을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또, “각국이 지금 자국의 경기악화를 극복하는 데만 몰두해서는 안 된다”면서 “각국이 공조해 재정지출을 확대해야만 세계경제가 살아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소 총리는 “특히 전 세계에서도 아시아가 경제성장센터가 되기 위해서는 무역과 금융이 안정돼야 한다”며 “그런 차원에서 한중일 3국이 긴밀히 협력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이명박 대통령은 개도국과 신흥국들에 대한 선제적인 지원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한 것으로 청와대가 전했다.

이외에도 아소 총리는 “오늘의 세계경제위기는 나라가 커지면 상업적인 부분에만 노력을 기울였기 때문”이라며 “즉, 제조업을 소홀히 한 결과다. 그런 의미에서 한국과 양국에게 기회가 있지 않겠느냐”고 조심스럽게 전망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