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과반득표로 국민의당 출신 김성식 누르고 당선, 안철수계 선택이 승패 가른 듯

15일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선출 의원총회에서 오신환 의원이 선출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15일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선출 의원총회에서 오신환 의원이 선출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이 15일 김관영 원내대표 후임으로 바른정당 출신 오신환 의원을 선출했다.

오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과반득표로 국민의당 출신 김성식 의원을 누르고 신임 원내사령탑에 올랐다.

이날 의원총회에는 당원권 정지 의원(박주현·이상돈·장정숙)을 제외한 현역의원 24명 가운데 해외 출장 중인 정병국·신용현 의원을 제외한 22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정병국 의원과 신용현 의원은 부재자 투표로 경선에 참여했다. 이날 오신환 의원의 득표수는 공개되지 않았다.

오신환 의원은 이날 정견 발표에서 “젊은 리더십, 변화와 혁신의 원내대표가 되겠다”며 “제 손 한 번 잡아달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오 의원은 “우리가 국민에게 약속한 화합, 자강, 혁신의 3가지 약속을 지킬 수 있도록 변함 없이 의원님들을 찾아 뵙고 듣겠다”며 “절박한 마음 그대로 간직하고 변함없이 열심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성식 의원은 정견 발표에서 “조화로운 정치력과 (어느 계파에도) 치우치지 않는 김성식을 의심하는 분은 없을 것이다”며 “저는 제대로 일할 수 있는 사람. 화합 속에서 혁신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손학규 대표 사퇴 문제에 대해서는 “당 대표에게 물러나라고 해서 물러나지나. 끝없이 갈등만 반복하게 된다”며 “혁신위원회를 만들어 지도부 거취를 포함해서 당 혁신을 포함해 토론하도록 하고 해법을 내면 모두가 다 함께 따르자”고 주장했다.

김성식 의원의 이같은 호소에도 불구하고 오신환 의원이 신임 원내대표에 선출된 것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파동 과정에서 바른정당계와 손을 잡고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 사퇴를 촉구했던 안철수계가 오 의원을 선택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 ‘지도부 사퇴’ 둘러싼 갈등 다시 노출될 듯, 패스트트랙 ‘야4당’ 공조도 균열 전망
   오신환 “화합, 자강의 길 가기 위해 최선”

오신환 의원이 원내대표에 당선되면서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사보임은 원상 복귀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바른정당계를 비롯해 오신환 의원이 손학규 대표의 퇴진을 주장했던 만큼 손 대표 퇴진 문제를 둘러싼 당내 갈등이 다시 표출될 가능성이 높다.

오 의원은 출마선언에서 자신이 원내대표가 될 경우 “무기력하게 현실에 끌려 다니다 최악의 결과를 초래해 놓고도 마치 세월호 선장처럼 ‘가만히 있으라’ 말하는, 무책임한 지도체제 교체에 앞장서겠다”고 밝힌 바 있다.

오 의원은 당선인사에서는 화합과 자강을 강조했다. 오 의원은 “의총에서 우리가 결의했던 화합, 자강의 길을 가기 위해 변함 없이 최선을 다해 수행해 가도록 하겠다”며 “통합 과정에서 바른정당 출신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판단을 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오 의원은 “당이 제대로 변화해야 한다. 민심 속으로 들어가야 한다는 무거운 책임을 잘 받들어서 경선 기간 의원들을 찾아다녔던 마음 변하지 않고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오 의원이 원내대표에 당선되면서 패스트트랙 여야 4당 공조가 균열을 보이고 패스트트랙에 올린 선거제·개혁법안 여야 협상 과정이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오 의원은 이날 정견 발표에서 “왜 제가 패스트트랙에 반대했는지 잘 알 것이다. 수사권과 기소권이 분리되지 않은 기형적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반대한 것”이라며 “그러나 이미 패스트트랙에 태워졌다. 누가 원내대표가 되도 거스르고 막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공수처 민주당 백혜련 의원안은 통과돼서는 안된다”며 “제대로된 공수처가 되도록 검경 수사권 조정안과 함께 사법개혁을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전 지도부가 말한 자유한국당도 협의 틀에 끌어들여서 선거제 개혁도 최선의 노력을 다해서 만들어내겠다”고 덧붙였다.

오 의원은 당선 인사에서는 자유한국당이 야4당의 패스트트랙 지정에 반발해 장외투쟁을 벌이고 있는 것과 관련 “국회가 매우 엄중한 상황이다. 극단 대결로 국회가 비정상적이다”며 “바른미래당의 바른 목소리가 필요하다. 제가 김관영 전임 원내대표 만큼 협상력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열심히 뛰어다니고 단순히 끌려가는 야당이 아니라 힘이 있는 강한 야당, 대안을 제시하는 야당이 돼서 국회를 주도해서 이끌어갈 수 있는 바른미래당의 역할을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과의 여야 회담 방식에 대해서는 “청와대와 자유한국당이 영수회담과 관련해서 국민들의 얼굴을 찌푸리게 하는 일은 그만뒀으면 좋겠다”며 “‘5 대 1’이면 어떻고 ‘1 대 1’이면 어떤가. 방식을 따지지 말고 대화를 해서 국회를 정상화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다”고 강조했다.

한편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경선은 당초 임기가 내달 24일까지인 김관영 원내대표가 사퇴 결정을 내리면서 치러졌다. 김 원내대표는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오신환·권은희 의원을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에서 강제 사보임을 했다는 이유로 바른정당계와 안철수계 일부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아오다 결국 퇴진을 결정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