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궤변...송기헌·백혜련·표창원·이철희·박주민도 수사대상”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8일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자유한국당은 검찰총장 후보자 청문위원을 전원 교체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자유한국당은 “황당한 주장”이라며 맞섰다. 

박찬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5일 논평을 통해 “윤 후보자 청문회에 임하는 한국당 소속 청문위원 전원이 검찰 수사대상인 웃지 못할 촌극이 벌어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후보자의 청문회를 진행하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한국당 소속 여상규 위원장 및 김도읍·김진태·이은재·장제원·주광덕 위원 전원은 지난 4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처리 과정에서 특수감금·공무집행 방해 혐의 등으로 민주당·정의당으로부터 고발당했다.

박 대변인은 “‘수사 대상자’가 ‘수사를 지휘하는 검찰 수장’에 대한 청문회를 진행하는 것도 인사청문회의 공정성과 공신력을 떨어뜨리는 행위”라며 “한국당 소속 법사위원 6명 전원은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 청문위원에서 배제되어야만 한다. 특히 한국당 소속 여상규 법사위원장이 의사봉을 잡아서는 더욱 안 된다”고 역설했다.

이에 한국당은 “어이없는 발상과 궤변”이라며 반박했다. 김현아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폭력행위처벌법상 공동상해 등 혐의로 고발당한 송기헌·백혜련·표창원·이철희·박주민 의원은 귀 당의 황당한 논평에 동의하는지 되묻고 싶다”고 맞받았다.

김 대변인은 “억지주장을 하면서 인사청문회조차도 정쟁의 도구로 사용하려 드는 작태가 한심스럽다”며 “윤 후보자에 대한 한국당 법사위원들의 날카로운 검증이 두려운가. 그렇게 두려우면 차라리 (윤 후보자가) 후보사퇴를 하라”고 꼬집었다.

해당 의원들에 대한 수사는 진행 중이다. 상당수가 수사 대상인 법사위원들이 향후 수사지휘권자가 될 사람에 대한 날선 비판이 부담스러워 ‘맹탕 청문회’를 진행할 수도 있다는 우려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한편 지난 4일 한국당은 윤 후보자를 공격할 ‘칼’로 검찰 출신이자 강성친박계인 김진태 의원을 보임했으며, 민주당은 이를 막을 ‘방패’로 달변가인 이철희 의원을 투입하는 등 팽팽한 신경전을 이어가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