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사건 개입 의혹으로 여야 공방 이어져
한국 “윤우진 사건 석연치 않게 무혐의...윤석열, 자료제출 전혀 안해”
민주 “윤우진 불기소처분 당시 법무부장관 황교안, 정치 공세 말아야”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는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는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8일 열린 가운데 여야는 제대로 된 시작도 못한 채 자료제출을 놓고 치열하게 부딪혔다.

윤 후보자는 이날 오전 청문회에서 모두 발언 직후 진행된 의사진행발언으로 인해 약 1시간 30분이 지나도록 단 한 번의 발언도 하지 못했다.

여야는 청문회 시작에서 치열한 공방을 이어갔다. 야당 측에선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뇌물수수 의혹 사건 개입 의혹에 대한 자료제출을 이어갔으며 여당에선 무리한 자료제출에 대해 문제 삼았다. 

이날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윤 후보자는 청문회를 위해 약 1200여 건의 자료를 제출했다. 백 의원은 이전 검찰 총장들이 제출한 약 1000건의 자료제출에 비하면 윤 후보자가 더 많은 자료를 제출했으며 약 86% 정도 답변을 제출해 자료제출에 미흡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의혹의 핵심인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이 무혐의 처분을 받은 배경에 윤 후보자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며 자료제출을 요구했다. 해당 사건은 윤대진 검찰국장의 친형인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이 육류 수입업자 등으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수사를 받던 중 해외로 도피했지만 22개월 후 혐의 없음 처분을 받은 사건이다.

청문회 이전 윤 전 용산세무서장의 해외 도피를 주장한 바 있는 주광덕 한국당 의원은 “용산세무서장 재직하던 사람이 100여명이 넘는 국세청 공무원들을 다 버린 채 어느 날 해외로 도주했다”며 “이 사람이 몇 개국을 전전하다 8개월 후 인터폴에 체포돼 강제송환이 됐는데 22개월 뒤 석연치 않은 이유로 무혐의가 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후보자 측에 이 사건을 불기소 처분한 이유서를 보내달라고 하지만 전혀 제출하지 않고 있다”며 “그 정도는 알아야 오늘 청문회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겠나”라고 했다.

이에 송기헌 민주당 간사는 “윤석열 청문회인지 윤우진 청문회인지 모르겠다”며 “시중에 떠도는 소문이나 억측에 따라 주장하지 말고, 후보자 관련 부분만 적시해서 자료를 요청해달라”고 강조했다.

특히 “(윤우진 씨를) 불기소처분했을 때 법무부 장관이 황교안 대표다. 당시 사건은 검·경 갈등으로 언론에 매일 보도됐다”며 “정 궁금하다면 황 대표를 증인으로 부르면 되지 않나. 정치공세를 하지 말고 팩트 중심으로 청문회를 해야 한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