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참 “北 발사체, 고도 약 30km, 비행거리 약 230km, 최대속도 마하 6.1이상”

청와대는 16일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에 대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긴급회의에서 북한을 향해 ‘도발 중단’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날 NSC 상임위원회 긴급 회의 개최 결과 보도자료를 통해 “16일 오전 9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지도통신망을 통해 NSC 상임위원회 긴급 회의를 개최하여, 오늘 오전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와 이에 따른 한반도의 전반적인 군사안보 상황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청와대에 따르면 상임위원들은 회의에서 “북한이 한미연합지휘소훈련을 이유로 단거리 발사체를 연이어 발사하고 있는 행위가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킬 우려가 있으므로 이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또 상임위원들은 이번 발사체의 세부 제원 등에 대해서는 한미 정보당국간 긴밀한 공조를 통해 정밀 분석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상임위원들은 우리 군이 주도하는 전작권 전환을 위한 한미연합지휘소훈련을 통해 어떠한 군사적 상황에도 대응할 수 있는 확고한 연합방위태세를 점검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우리 군은 오늘 8시 01분경, 8시 16분 경 북한이 강원도 통천 북방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미상의 단거리 발사체 2발을 포착했다”며 “이번에 발사한 발사체의 고도는 약 30km, 비행거리는 약 230km, 최대속도는 마하 6.1이상으로 탐지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미 정보당국은 정확한 제원을 정밀 분석 중”이라며 “우리 군은 관련 동향을 면밀히 감시하면서 확고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