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후쿠시마 연결돼 있어, 오염문제 숨겨야만 정권 유지할 수 있으나 어려워”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사진=KBS방송화면 캡처]
▲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사진=KBS방송화면 캡처]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는 16일 일본 내 강경 목소리를 주도했던 인사나 언론에 변화의 분위기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일각에서는 일본이 물러서면 아베 신조 총리 정권의 붕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고 전했다.

호사카 교수는 이날 tbs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혐한 인사로 지난해 11월 가장 먼저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를 주장한 무토 마사토시 전 주한 일본대사의 경우 “그 사람이 ‘요새 불매운동 때문에 한국인이 이렇게까지 할 줄 몰랐다’고 말한다. 조금 소극적인 자세가 됐다”고 말했다.

또 일본정부를 대변하며 수출규제는 시작일 뿐 일본은 100개 정도의 카드가 있다고 했던 후카가와 유키코 와세다대 교수의 경우 “그 사람은 어떤 기고문에서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시켰는데, 그 이후 카드가 있겠는가?’라고 (주장했다)”며 “100개 정도의 카드가 있다고 했는데, 두 번째 카드가 있는가라는 식으로 바뀌어버렸다”고 했다.

일본 극우매체인 <산케이신문>에 대해선 “어제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축사를 논평했는데 전체적으로 톤다운이 됐다”며 “‘이제 문 대통령도 현실을 깨달았던 거 아닌가’라는 이야기를 흘리기 시작했다”고 그간의 태도와 비교하면 변화가 생겼다고 얘기했다.

나아가 호사카 교수는 “또 다른 매체에서는 ‘지금 이대로 아베 정권이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를 혹시 철회한다면 아베 정권은 붕괴할 것이다’고 (보도했다)”며 아베 총리가 현재의 국면에서 잘못을 인정하고 물러서면 정권이 붕괴될 수 있는 상황을 짚은 매체도 있다고 했다.

또 그는 또 다른 매체의 경우 문 대통령의 전날 경축사 중 앞뒤 부분을 자르고 “한국과 일본은 과거에 식민지 문제라든가 이런 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함께 노력해 왔다”고 말한 부분을 강조하면서 “그러니까 문 대통령이 상당히 일본의 노력을 오히려 평가하기 시작했다고 했다”고 말했다.

호사카 교수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와 도쿄올림픽 개최와 관련한 아베 정권의 대처에 대해 “자민당의 집권 이유하고도 관련이 있는 문제”라며 “2011년 민주당 정권 때 후쿠시마 문제가 터졌다. 그때 민주당을 엄청나게 비판하면서 자민당이 다시 집권한다. 그런데 이 문제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민주당보다 더 나쁜 정권이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지금 문제가 더 악화되고 있다는 것을 국민들이 알게 되면 다시 정권이 바뀔 수 있는 상당히 큰 문제”라며 “아베 총리는 집권했을 때 자신들이 이걸 할 수 있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런데 못하고 있다. 그러니까 은폐를 하기 시작한 것”이라고 얘기했다.

특히 “지금 규슈 빼고 다 (방사능 오염) 영향권에 들어갔다. 아는 사람들은 아는데 이게 다 공개되면 문제가 되니까 언론을 통제하고 있다”며 “아베 총리는 이 부분이 보도되지 않도록 상당히 집중적으로 관리한다. 항상 점심식사를 거의 언론, 특히 TV 방송을 하는 사람들하고 쭉 하고 있다. 게다가 방송사 인사권도 많이 갖고 있다”고 전했다.

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와 관련 “오염수를 보통 물로 바꿀 수는 있는 기술은 있다. 그런데 엄청난 돈이 들어간다”며 “재정적자가 말이 아니다. 일본 1년 예산이 100조 엔으로 말하면 50%까지가 빚이다. 이제 한계에 도달해 오염수를 해결하기에는 일본 정부 재정이 감당을 못한다. 그러니까 소비세를 10월에 8%에서 10%로 인상한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특히 도쿄 올림픽 문제는 방사능 문제와 연결되어 있다. 이것을 숨겨야 만이 정권을 유지할 수가 있다. 그러나 이것은 계속 숨길 수는 없다”고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