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중심으로 헤쳐모여 할 것” 전망도
총선 변수론 “한국당 친일 프레임 극복 못할 것”
“민주당, ‘조순실(조국+최순실)’ 프레임 걸리면 못 벗어날 것” 주장도 제기

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이 21일 '폴리뉴스'에서 ‘정국 좌담회’를 개최했다.
▲ 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이 21일 '폴리뉴스'에서 ‘정국 좌담회’를 개최했다.

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이 21일 진행한 정국 관련 ‘좌담회’에서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예상되는 정계개편에 대한 다양한 전망이 제기됐다.

이날 오후 김만흠 정치아카데미 원장의 사회로 ‘폴리뉴스’에서 진행된 좌담회에는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 차재원 부산 카톨릭대학교 초빙교수,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참석했다.

이날 좌담회 참석자들은 정계개편 시나리오로 ‘제3지대 보수중도개혁 신당 태동’ ‘자유한국당 중심의 헤쳐모여’ 등을 제시했으며 정계개편 변수로는 ‘황교안의 기득권 내려놓기’ ‘박근혜의 배신자 응징론’ 등을 주장했다.

황장수 소장은 전날 시민단체 ‘플랫폼 자유와 공화’가 개최한 ‘대한민국 위기극복 대토론회’와 김무성·정진석 의원 등 한국당 의원들의 모임인 ‘열린토론, 미래’ 주최로 열린 ‘대한민국의 미래와 보수통합’토론회를 언급하며 “한국당이 참 비전이 없다”며 “진짜 중요한 것은 서민, 중산층과의 관계를 어떻게 재설정하느냐, 기득권 수구 이미지를 어떻게 벗어나느냐인데 그런 논의는 야당 어디서도 안나오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중도성향의 제3의 중간지대를 만들자는 쪽에서 탄력을 받게 되면서 (더불어민주당, 한국당)양쪽에 환멸을 느끼는 제3의 공간이 총선까지 넓어지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을까”라고 전망했다.

김능구 대표는 “보수재편은 곧 보수 분열”이라고 규정지으며 “총선 이전 제3지대 보수중도개혁신당이 태동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대표는 “보수재편은 기본적으로 보수 분열”이라며 “친박계와 우리공화당이 하나의 세력이 될 것이고 한국당 내 비박계‧복당파, 개혁적 성향을 가진 분들은 새로운 신당을 모색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정의화 전 국회의장이 ‘플랫폼 자유와 공화’ 토론회에서 그 부분을 대변하면서 제3지대 중도보수개혁신당을 얘기했다”고 지적한 뒤 “바른미래당 내 바른정당계와 묶으면 충분히 교섭단체 이상이 될 수 있다고 본다. 보수미래가 여기에 있다라는 분위기가 형성되면 총선에서 그쪽으로 쏠릴 수 있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그렇게 되면 ‘현재 구도는 보수 필패 구도다, 보수대통합이 필요하고 우파 후보 단일화가 돼야 한다’는 이야기가 계속 나올 수밖에 없다”며 “전체적인 문재인 대통령 지지도와 정당 지지도, 이슈와 맞물리면서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총선 직전에 마지막 결론이 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당 중심으로 다 통합이 되는 것은 어렵다. 양대 정당 기득권 속에서 보수개혁신당이 태동할 것”이라며 “문병호 바른미래당 최고위원도 폴리뉴스 인터뷰에서 보수와 중도의 통합 ‘오케이’라고 했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안철수 전 의원은 과거 새누리당(한국당의 전신)을 적으로 규정했기 때문에 자기 말을 뒤집을 수는 없으므로 자기 정체성을 지키면서 보수를 가져가는 것은 그 방향이다”며 “지금 5인 신당설(김무성 안철수 유승민 원희룡 남경필)이 나오기도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바른미래당 내 호남지역 의원들은 민주평화당에서 제3지대 신당 창당을 위해 나온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와 함께 꾸려지지 않겠나”라고 전망했다.

차재원 교수는 ‘중도보수개혁신당’ 가능성을 낮게 보며 한국당 중심으로 ‘헤쳐모여’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차 교수는 “중도보수개혁신당이 나오는 것은 쉽지 않다. 구심점이 될만한 사람이 없다”며 “한국당 중심으로 헤쳐모일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다만 차 교수는 “한국당 중심의 통합에는 걸림돌이 몇 개 있다”며 “유승민 안철수가 함께 가려면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기득권을 내려놓고 그 사람들에게 지분을 줘야하는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또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이 한국당과 손을 잡으려고 하면 친박계를 황 대표가 과감하게 쳐내야 하는데 황 대표는 그럴 생각이 없다고 본다. 그런데 유 의원이 자존심을 구기고 들어갈 수 있을까”라고 의문을 나타냈다.

차 교수는 “세 번째는 안철수의 모호성이다. 안철수 전 의원은 한국당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지만 끝까지 눈치 보기를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차 교수는 이와 함께 “네 번째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배신자론이다. 박 전 대통령은 인생을 살면서 배신한 사람은 끝까지 응징할 것이다. 응징해달라고 하면서 밖에서 계속 보수세력을 흔들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황장수 소장은 안철수 전 의원의 정치 복귀 문제에 대해서는 “안철수는 총선 전에 움직이는 것은 손해”라며 “총선 결과가 좋을 리가 없다. 선거 끝나면 한국당은 황교안 대표 나가라부터 시작해서 난리가 날 것이고 그렇게 보수야권 위기론이 나오면서 사람(보수 지도자)가 있느냐 없느냐라는 말이 나오게 될 것이고, 그때가 안철수에게는 훨씬 유리하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지금 뭐하러 나타나겠느냐. 안철수는 총선 이전에는 움직일 가능성이 없다”며 “유승민 의원은 안되면 무소속으로 대구에 혼자 나서는 게 더 낫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홍형식 소장은 내년 총선 변수와 관련 “각 당이 극복하기 어려운 변수가 있다”며 “한국당은 친일 프레임은 절대 극복 못할 것이다. 친일 프레임으로 선거를 못 치른다”고 분석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도 비슷한 프레임에 걸려들게 돼있다 ‘조국 최순실’이 묶여서 ‘조순실’ 프레임에 걸려버리면 못 벗어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안철수 전 의원은 친일 프레임에 묶여있는 한국당에 들어가면 정치생명 끝난다. 유승민 의원도 마찬가지다”며 “이들은 이미 국회의원 활동을 했기 때문에 다음 대선을 놓고 보면 원내 진입이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좌담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