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6일까지 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 
與 “한국당이 6일안에 청문회 하겠다면 하겠다”
한국·바른미래 “임명 강행하려는 것...뻔뻔스러운 요구” 분노
평화·대안정치·정의 “曺 청문회 열어야...여야 협상 재개하라”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3일 오후 서울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와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3일 오후 서울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와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6일까지 재송부해달라고 국회에 요청했다. 사실상 조 후보자 임명 수순에 돌입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이 6일 안에 인사청문회를 하겠다는 입장이라면 개최하겠다는 방침이다. 송기헌 민주당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간사는 앞서 기자들과 만나 청문회를 6일에 열 것이냐는 질문에 "한국당 의견 들어보고 (판단하겠다)"고 답했다

이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청와대가 조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려는 것이라며 비난을 쏟아냈다. 한편 민주평화당·대안정치연대·정의당은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어야 한다며 교섭단체 3당의 합의를 촉구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조국 후보자의 거짓! 실체를 밝힌다’ 기자간담회에서 “한국당이 그토록 (청문회를 하려면) 법적인 기한 5일이 필요하다고 말했는데 청와대가 (재송부 요청 기한을) 3일 후인 6일로 정한 것은 청문회 없이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내심을 보인 것”이라고 따졌다.

나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이든 청와대든 애초부터 청문회를 보이콧하고 싶었던 것”이라며 “추후 (조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때 한국당으로서는 중대한 결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입장문을 내고 “뻔뻔스러운 요구”라며 분노했다. 

오 원내대표는 “청와대와 민주당의 조직적 방해로 국회 인사청문회를 무산 시켜 놓고는 인사청문보고서를 그것도 사흘 안에 내놓으라고 하니 어이가 없을 뿐”이라며 “문 대통령이 지금 해야 할 일은 보고서 송부 요구로 분란을 일으킬 게 아니라 대국민 사과”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법 위에 존재하는 초법적 군주라도 되는 양 국민과 국회를 능멸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며 “보고서가 정히 필요하면 조국 후보자와 더불어민주당에게 (전날 실시한) ‘셀프청문회’ 보고서를 제출하라고 지시하면 될 일”이라고 비꼬았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여야는 속히 협상을 재개하여 인사청문회 일정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사실 지금까지 드러난 조 후보자에 대한 의혹을 보면, 후보자가 자진 사퇴하거나 청와대가 지명을 철회해야 하는 것이 맞다”면서도 “그러나 후보자나 청와대가 그럴 생각이 없다면 속히 청문회를 여는 것이 차선”이라고 덧붙였다. 

김정현 대안정치연대 대변인 역시 “기한이 촉박하지만 여야가 오늘밤을 새워서라도 협상해 청문회를 반드시 성사시켜야 한다”며 며 “인사청문절차가 없는 법무장관 임명강행은 국민들로부터 큰 비판을 받을 것이라는 점을 명심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안을 보낸 것은 국회 인사청문회법에 정해진 당연한 절차”라며 “청와대도 기한에 얽매이지 말고 국회 인사청문회가 성사될 수 있도록 끝까지 협조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오현주 정의당 대변인 역시 “이대로 국회에서 청문회를 열지 못하는 것은 국회 스스로 권능을 실추시키고 저버리는 것이다. 이는 여야를 막론하고 국회 전체의 비극으로 비화될 뿐”이라며 인사청문회를 열 것을 촉구했다.

오 대변인은 “청와대는 오늘 재송부 요청을 하면서 청문회가 물리적으로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지금이라도 이성을 되찾고 서둘러 청문회 일정을 정하고 주어진 책무를 다해야 한다. 더 이상 국민들에게 국회가 부끄러운 모습을 보여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