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나경원 비공개 회동...6일 조국 청문회 개최 합의
민주 “국민 명령에 한국당 굴복” VS 한국 “증인 없이도 曺 실체 드러나”
증인 주장해온 바른미래 “국회 권위 실추” 분노... 특검·국조 방침
평화·대안정치·정의 “만시지탄이나 환영” 한목소리

이인영 더불어민주당ㆍ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4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회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ㆍ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4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회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오는 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열기로 결정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4일 국회에서 비공개회동을 가지고 이같이 합의했다.

민주당은 청문회를 열게 된 것에 만족하면서도 한국당이 정정당당하게 청문회에 나서야 한다고 압박했다. 한국당은 현재까지 나온 조 후보자의 비리만으로도 청문정국에서 승리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내비쳤다. 

한편 이같은 소식에 조 후보자의 사퇴 및 지명철회를 촉구하며 인사청문회에 조 후보자 부인을 비롯한 핵심 증인을 소환해야 한다고 강조해 온 바른미래당은 ‘국회의 권위와 존엄을 땅 속에 처박는 결정’이라고 혹평했다.

반면 민주평화당·대안정치연대·정의당은 양당의 합의를 환영하고 나섰다.

이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인사청문회를 하는 것이 국민 입장에서 바람직하다고 판단한다면 내일 하루는 준비해서 청문회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찬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민시지탄이라 국민 여러분께 송구할 따름”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이 일관되게 요구해온 원칙대로 국회가 할 일을 할 수 있게 돼 다행”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합의는 청문회 개최라는 ‘국민의 명령’에 한국당이 사실상 굴복한 것”이라며 “정정당당하고 국민에게 도리를 다하는 청문회였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조국 후보자만을 대상으로 해서 청문회를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상당히 부적격한 후보의 실체를 드러낼 수 있다고 판단해서 더 이상 증인을 고집하지 않고 인사청문회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아시다시피 시간이 진행될수록 조국 후보자에 관련된 여러 가지 증거와 새로운 의혹들이 나오고 있다”며 “인사청문회를 통해서 더 많은 조국 후보자의 의혹에 대해서 국민들이 더 자세히 아실 수 있는 국민들의 알권리를 충족시키는 그런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기본적인 입장은 조국 후보자는 사퇴하는 것이 마땅하다는 것”이라며 “또한 이 인사청문회를 한다는 것이 대통령의 임명 절차를 인정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조국 후보자에 대해서 이 차고 넘치는 비위, 불법,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조국 게이트에 대한 특검과 국정조사는 불가피하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 “국회, 국조·특검 준비해야”
평화·대안정치·정의 “환영”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청문회 개최 소식에 “양당의 이 같은 결정은 국회의 권위와 존엄을 실추시키는 정도가 아니라 땅 속에 처박는 결정”이라고 분노했다.

오 원내대표는 “양당의 합의에도 불구하고, 문재인 대통령이 벌이는 ‘반 헌법적 조국 지키기 쇼’에 더 이상 들러리를 서지 않겠다는 바른미래당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며 “국회가 준비해야 하는 것은 국정조사 요구서와 특검 법안”이라고 밝혔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만시지탄이지만 환영한다”며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조국 후보자뿐 아니라 기득권층에 퍼져있는 입시비리, 사학비리 의혹에 대한 진실규명이 이루어지기 바란다”고 밝혔다. 

장정숙 대안정치연대 수석대변인은 “대안정치는 법치주의를 지킨다는 심정으로 이번 인사청문회가 면피성 청문회 합의가 되지 않도록 인사청문회에 임할 것”이라며 “조국 후보자도 인사청문회의 결과에 따르겠다는 엄숙한 마음가짐으로 청문회에 임해야한다”고 밝혔다.

유상진 정의당 대변인 역시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유 대변인은 “장관 인사청문회 하나 열지 못하고 스스로 행정부를 견제할 권한을 놓쳐버린 무능한 국회로 전락할 뻔했으나 다행”이라며 “인사청문회를 두고 당리당락을 계산하고, 정쟁으로 몰아갈 생각은 앞으로 영원히 버리기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