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의원들...수사기관에 출두하지 말라”
나경원 “제가 제일 먼저 조사받고 책임지겠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서울 남부지검에 출석했다. <사진=연합뉴스 >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서울 남부지검에 출석했다. <사진=연합뉴스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충돌 사건에 관해 검찰에 출석해 “불법에 평화적으로 저항한 것은 무죄”라고 주장했다.

황 대표는 1일 오후 2시 서울남부지검에 출석해 이같이 밝히며 패스트트랙 법안 상정은 불법이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한국당의 패스트트랙 투쟁은 문희상 의장과 더불어민주당, 그리고 그 2중대와 3중대의 불법적 패스트트랙 때문이다”며 “패스트트랙에 의한 법안 상정은 불법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불법에 평화적으로 저항한 것은 무죄다”며 “그렇기에 저희 한국당 의원들은 소환에 응할 수 없는 것이다. 당 대표인 제가 의원들에게 패스트트랙 폭정에 맞서서 강력하게 투쟁할 것을 격려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 문제에 관한 책임이 있다면 전적으로 저의 책임이다”며 “검찰은 저를 수사하고 거기서 멈추라”고 검찰에 요구했다.

황 대표는 한국당 의원들에겐 “수사기관에 출두하지 말라. 여러분들은 당 대표의 뜻에 따랐을 뿐이다”며 수사 기관에 출두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야당 탄압을 즉각 중단하라. 검찰 수사 방해 말고 조국 사태에 집중하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황 대표는 검찰에 대해서도 “검찰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흔들리지 말고 정정당당하게 수사에 힘쓰길 바란다”라며 “저와 한국당은 문재인 정부의 반민주적 폭거에 끝까지 맞서 싸우겠다”고 말한 뒤 남부지검에 들어섰다.

황 대표에 이어 나경원 원내대표 역시 검찰의 소환 통보가 오면 응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정감사 대책 회의가 끝난 뒤 “아직 통보가 오지 않았다”며 “언제든 조사받을 것이다. 제가 제일 먼저 조사받고 책임지겠다는 입장에서 변한 게 없다”며 조사를 받을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하지만 검찰은 황 대표의 이 같은 입장에도 불구하고 수 주에 걸쳐 패스트트랙 사건으로 고발된 한국당 소속 의원 59명을 차례대로 소환해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등 다른 당 의원들과 달리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여지껏 단 한 번도 경찰의 출석요구에 응하지 않으며 소환요구를 계속 거부하고 잇다.

검찰은 이에 지난달 30일 패스트트랙 사건의 피고발인으로 지정된 한국당 의원 20명에게 1일~4일에 출석하라는 통보서를 발송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번에도 응하지 않을시 강제구인 방법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