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서비스 시장은 1조5천억 달러로 성장, 친환경차는 선택이 아닌 필수”
“우리는 미래차서 ‘세계 최초’ ‘세계 최고’ 될 것, 2030년 세계 시장점유율 10%”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경기도 화성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경기도 화성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2030년, 신규 차량의 30%는 수소차와 전기차로 생산되고, 50% 이상이 자율주행차로 만들어질 것”이라며 “이동서비스 시장은 1조5천억 불로 성장할 것”이라고 미래차산업의 비전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경기 화성시 소재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이같이 말하고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이미 일부 유럽 국가들은 2025년부터 내연기관차 판매금지를 발표했고,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도 친환경차 개발에 집중하는 등, 친환경차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목표는, 2030년까지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가 되는 것”이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정부의 3가지 정책 방향에 대해 먼저 “전기차․수소차의 신차 판매 비중을 2030년 33%, 세계 1위 수준으로 늘리고, 세계 시장점유율 10%를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구체적 방안으로 △친환경차 보급목표제 시행과 물류수단-대중교통 중심 내수시장 확대 △2025년까지 전기차 급속충전기 1만5천 기 설치 △2030년까지 총 660기의 수소충전소 구축을 제시했다.

이러한 정책의 효과에 대해서도 문 대통령은 “미래차는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를 줄이는 친환경차이며 특히 수소차는 ‘달리는 공기청정기’”라며 “미래차 신차 판매율 33%가 달성되면, 온실가스 36%, 미세먼지 11%를 감축하는 효과도 얻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두 번째 정책방향으로 “세계에서 가장 먼저 자율주행을 상용화하겠다”며 “운전자의 관여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하는 완전자율주행 상용화로 목표를 높였다. 목표 시기도 2030년에서 2027년, 3년 앞당겨 실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체적 방안으로 △2024년까지 자동차와 도로 간 무선통신망과 통합관제시스템 등 4대 인프라 완비 △자율주행에 따른 안전기준과 보험제도 등 관련법제도 정비 △공공부문 중심 시범서비스 확대 △자율주행 셔틀, 로봇 택시를 시범운행, 교통 모니터링, 차량고장 긴급대응, 자동순찰 등 9대 공공서비스 중심 필요 기술개발과 실증사업을 확대 등을 제시했다.

정책효과에 대해 문 대통령은 “자율주행 서비스 시장은 경제 활력을 살리고,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 황금시장”이라며 “2030년 자율주행차 보급율 54%를 달성하면, 연간 교통사고 사망자가 3천8백여 명에서 천명 이하로 줄고, 교통정체에 따른 통행시간을 30%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셋째, 미래차 산업을 이끌어갈 혁신하고 상생하는 생태계를 만들겠다”며 “기업들은 미래차 분야에 앞으로 10년간 60조 원을 투자하여 세계를 선도할 핵심 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다. 정부도 미래차 부품․소재 기술개발과 실증에 2조2천억 원을 투자하여 기업의 혁신을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업종 간 융합을 통한 혁신이 미래차 경쟁력의 핵심이다. 미래차에 필요한 여러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자동차, 반도체, IT, 인공지능, 서비스 등 서로 다른 업종과, 대·중소기업이 협력하는 개방형 생태계를 만들어 우리 실력과 기술로 미래차 산업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이미 여러 분야에서 ‘세계 최초’의 주인공이 되고 있다. 자동차 관련 분야만 하더라도 세계 최초 리듐 전기차 배터리와 세계 최초 수소차 양산, 그리고 세계 최초 5G 상용화의 주인공이 바로 대한민국의 과학자, 기술자들”이라며 “미래차 시대에 우리는 더 이상 추격자가 되지 않아도 된다. 동등한 출발점에 설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리면서 “드디어 추격자가 아니라 기술 선도국이 될 수 있는 기회를 맞았다. 우리는 이 기회를 살려야 한다”며 “미래차의 핵심인 배터리, 반도체, IT 기술도 세계 최고다. 여기에 세계에서 가장 빠른 이동통신망을 결합하면 자율주행을 선도하고, 미래차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 우리의 기준이 국제표준이 될 수 있는 시대가 결코 꿈이 아니다”고 얘기했다.

아울러 “우리는 미래차에서 ‘세계 최초’ ‘세계 최고’가 될 것”이라며 “미래차로 4차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하겠다. 우리는 새로운 기술 시대를 선도할 만큼 준비되어있고, 열정이 있다. 국민들께서 응원해주신다면, 머지않아 미래차 1등 국가 대한민국을 반드시 보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전선포식 행사는 자동차 관련 기업 대표 및 학과 학부ㆍ대학원생, 국회의원 등 150여 명이 참석하였으며 정부에서는 홍남기 경제부총리를 비롯해 산업·국토·환경·과기·중기부 장관, 금융위원장, 경찰청장 등 미래차와 관련된 모든 정부 부처가 참석했다.

행사는 ‘혁신을 이끄는 이동의 진화’를 주제로 ①아이들이 꿈꾸는 미래차 이야기, ②미래차산업 발전전략 발표, ③현대차그룹 미래차 전략 발표, ④‘이동수단의 미래‘ 기조연설, ⑤상생협력 협약식의 순서로 진행됐다. 

‘미래차산업 발전전략’ 발표에서는 ①산업부 장관이 ‘2030년 미래차산업 국가 로드맵’, ②국토부 장관이 ’미래차 시대를 여는 신교통체계 구축방안‘을 각각 발표했다. 또 상생협력 협약식에서 현대차그룹과 중소·중견·스타트업이 협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2건의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행사에서는 정부 연구개발사업으로 개발 중인 수소 청소트럭과 현대자동차의 수출용 수소트럭을 최초로 공개하고, 중소·중견·스타트업의 성과물 전시와 시연도 이루어졌다. 수출용 수소트럭은 내년 상반기부터 2025년까지 스위스에 1,600대 수출 계약했다.

금번 행사는 현대차기술연구소에서 개발한 수출용 수소트럭, 수소 청소트럭 등 최신 기술개발 성과를 국민과 함께 확인하고, 미래차 연구에 매진하고 있는 1만 3천명의 연구인력들을 직접 격려하기 위해 현대차 기술연구소에서 개최됐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