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사법부 판단 존중” 반응 자제...별도 논평 없어
한국·바른미래 “사필귀정, 文 사과해야...조국 수사 당연한 수순”
정의·평화·대안신당, 사법부 판단 존중...“이제 개혁의 시간, 갈등 내려놔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24일 구속되자 여야는 서로 다른 반응을 내놨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반응을 자제하며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당연한 결과라고 환영하며 검찰이 조 전 장관에 대해서도 엄정한 수사를 이어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가칭)은 기본적으로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한다는 입장과 함께 의혹은 재판에서 가리고, 정치권은 분열을 내려놓고 개혁을 추진하는데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정 교수의 구속과 관련해 “재판부의 판단을 존중한다”며 “민주당은 국민과 함께 겸허한 마음으로 재판을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이어 “사법적 절차가 시작된 만큼 재판을 통해 실체적인 진실이 밝혀지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박찬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의원들이) 구속 결정에 대해 생각이 있겠지만 개인적 생각을 표현하는 것은 민주당 의원 전체가 다 자제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별도의 논평도 내지 않으며 반응을 자제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정 교수의 구속을 환영하며 문재인 대통령 역시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고 몰아붙였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까지 나서서 집요하게 수사를 방해했지만 법원이 결국 수사의 정당성을 인정한 것으로, 이제 검찰은 정권 실세들이 가담한 권력형 범죄·권력형 게이트를 철저히 수사해서 낱낱이 진상을 밝혀내야 한다”며 “이제라도 문 대통령은 명백한 과오를 인정하고 국민 앞에 사죄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경원 원내대표 역시 “사필귀정”이라며 “문 대통령은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이제 검찰은 눈치 볼 것도, 주저할 것도 없다”며 “이 게이트의 몸통인 조국 수사는 당연한 수순”이라고 강조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원내정책회의 모두발언에서 “정 씨 구속 수감으로 법적으론 문제 없다던 조 전 장관의 해명은 모두 거짓임이 분명히 확인됐다”며 “문 대통령은 더이상 책임을 회피하지 말고, 잘못된 인사로 국민을 분열시킨 것에 대해 대국민 사과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조국 전 장관의 소환조사를 더 이상 미루지 말길 바란다”며 “사건 당사자이자 몸통인 조국을 불러서 부인 정경심씨의 범죄 행위를 어디까지 알고 있었고 어디까지 공모했는지, 낱낱이 진실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검찰에 당부했다.

정의당·평화당·대안신당은 법원의 판단을 존중하면서 정치권이 ‘조국 정국’에서 빠져나올 것을 촉구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이날 상무위원회에서 “법원의  판단을 존중한다”이면서 “이제 정치권은 얼마 안 남은 국회의 시간에 집중해야 한다. 국민들이 국회에 부여한 최소한의 개혁과제 검찰, 사법개혁과 정치개혁을 완수하고 그동안 외면했던 민생법안 처리에 온 힘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박주현 평화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역시 “민주평화당은 법원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이어 “조 전 장관이 사퇴 했음에도 여전히 갈등이 계속되는 것은 국가적으로 불행한 일”이라며 “이제 갈등과 분열, 충돌을 내려놓고 법정에서 실체적 진실이 가려지기를 기다려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정현 대안신당 대변인은 “사법부 판단을 존중한다”며 “어떤 경우든 사법부는 법치주의의 최후의 보루인 만큼 사법부 판결에 영향을 미치려는 시도는 바람직하지않다. 불만이 있으면 재판을 통해 밝히기 바란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