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초년생 황교안 데리고 와서 딸랑거려” 황교안도 비판...전현직 당대표 충돌
“진영에 몸담지 않으면 공천 보장 안돼...맹목적으로 수장 따라가는 ‘무뇌정치’”
황교안에 ‘인적쇄신’ 촉구...“절반이상 물갈이 하라”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3일 “친박(親朴)이 친황(親黃)으로 말을 갈아타면서 박근혜 때 하던 주류 행세를 다시 하고 비박은 뭉칠 곳이 없어 눈치나 보는 천덕꾸러기 신세가 돼 버렸다”며 한국당 내 계파정치를 작심 비판했다.

또한 “정치초년생 데리고 와서 그 밑에서 딸랑거리면서 그렇게도 국회의원 한 번 더 하고싶으냐”고 지적하며 황교안 한국당 대표와 ‘친황’에게 직격탄을 날리기도 했다.

홍 전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 당이 가장 먼저 탈피해야 하는 것은 바로 레밍(Lemming)정치”라며 이같이 말했다.

레밍은 우두머리를 맹목적으로 쫓다 집단 자살에까지 이르는 습성을 가진 설치류 동물로, 주관없이 대표만을 쫓는 편승효과를 지적하는 비유로 자주 사용된다. 

그는 한국당이 김대중·노무현 정권을 거치면서 계파정치에 휩싸이게 됐다며 “양 진영에 몸담지 않으면 공천이 보장되지 않으니 모두가 레밍처럼 어느 한쪽 진영에 가담해서 무조건 맹목적으로 수장을 따라 가는 ‘무뇌정치’ 시대가 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홍 전 대표는 이어 “이명박·박근혜 시절에는 그럭저럭 당을 꾸려왔으나 이제 그 카리스마조차도 없어진 마당에 계파정치가 계속 될 것 같으냐”며 “국회의원이라도 한번 더 하고 싶다면 자성하고 참회하고 최소한 국회의원으로서 소신과 품격을 갖추라”고 덧붙였다.

그는 앞서 2일에도 황 대표를 향해 ‘헛발질 하지 말라’며 “절반을 쇄신하고 정리하라”고 날을 세웠다. 그는 “색소폰은 총선 이기고 난 뒤 마음껏 불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들 전현직 대표이자 전현직 대선주자들이 정면충돌하는 모양새다.

홍 전 대표는 끊임없이 페이스북을 통해 황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에 대한 비판을 이어왔다. 이에 한국당 초·재선 의원 모임인 ‘통합과 전진’은 지난 9월 23일 성명서를 내고 홍 전 대표에 대한 당 윤리위원회 소집을 요구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홍 전 대표의 이같은 지적이 이어지는 것에는 친박계가 보수통합에 반발한다는 분석이나, 내년 총선 공천에서 비박계가 배제될 것이라는 우려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당 일각에서 나오는 ‘험지 차출론’에도 홍 전 대표는 부정적인 입장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