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기한의원 마포점 임현지원장
▲ 생기한의원 마포점 임현지원장

편평사마귀는 인체 피부나 점막에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으로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피부질환으로 특히 얼굴에 발생하기 쉬우며 전신에 다발성으로 발병하기도 한다. 감기처럼 직접적, 또는 간접적 접촉을 통해 타인에게 옮길 수 있기 때문에 외관상의 문제와 함께 증상이 악화되면 다른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어 치료가 꼭 필요한 피부질환으로, 처음에는 비립종, 여드름, 쥐젖 등으로 대수롭지 않게 여기다가 점차 얼굴 전체로 퍼져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친 상태에서 내원하는 환자들이 많다.

 

편평사마귀는 타고난 체질과 체질에 맞지 않는 생활, 과로, 과음, 스트레스 등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에서 사마귀 바이러스에 노출되며 발생하게 되는데, 한방에서는 편평사마귀 치료에 가장 중요한 것은 내부의 바이러스를 없애는 것에 중점을 둔다.

 

개인의 체질에 맞춘 한약과 약침, 뜸 치료 등을 통해 저하된 면역력을 높이면서 피부 재생력을 강화하면 바이러스를 근본적으로 극복하게 된다. 이를 통해 외부 병변을 탈락시키면서 재발을 막는 근본 원인 치료를 하게 된다.

 

편평사마귀 한방면역치료는 레이저 제거에 비하여 치료 기간이 길어질 수 있으나 잘 치료되면 재발 가능성은 비교적 낮아질 수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본인의 상황에 맞는 적절한 치료 방법을 꼼꼼히 살펴보고 선택해야 한다.

 

또한, 편평사마귀를 없애는 면역치료와 함께 병행되면 좋은 것이 생활습관 관리이다. 평소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만성피로, 불규칙한 식생활 등으로 인한 체력 저하와 면역력 약화가 편평사마귀의 발병과 악화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수면, 적당한 운동 등으로 스트레스와 피로를 적절히 풀어준다면 편평사마귀 치료와 재발 방지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편평사마귀를 방치하게 되면 치료가 어렵고 치료 기간도 길어질 수 있다. 따라서 증상이 나타나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다.

 

글: 생기한의원 마포점 임현지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