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관혁 “특조위 제기한 의혹...세월호 참사 책임자 122명 수사 검토할 것”
유족들 “특수단 수사 모든 과정 지켜볼 것...부끄럽지 않은 수사결과 내놔야”

임관혁 세월호 특별수사단장 <사진=연합뉴스>
▲ 임관혁 세월호 특별수사단장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세월호 사건에 대해 특별수사단(특수단)을 꾸려 수사하기로 결정한 뒤 임관혁 세월호 특수단장은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를 비롯해 각계에서 제기된 의혹과 문제점을 전반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고 여야는 “진상규명이 철저히 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6일 세월호 특수단장을 맡은 임관혁 수원지검 안산지청장은 “특조위가 수사를 의뢰한 CCTV 바꿔치기 의혹은 물론 세월호 참사 책임자로 지목된 122명에 대한 유족들의 고소와 고발이 접수되면 수사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수사팀 구성과 사무실 준비를 조속히 마무리 짓겠다”며 “오는 8일 이전에 수사단을 출범할 것이며 조사실 등 수사에 필요한 공간은 서울고검에 마련한다”고 밝혔다.

대검찰청은 세월호 수사를 위해 부장검사 2명과 평검사 5~6명을 수사팀으로 꾸리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부장검사로는 조대호 대검인권수사자문관, 용성진 청주지검 영동지청장이 유력한 물망에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임 단장은 “수사에 대한 수요가 많으면 당연히 증원 요청이 자연스럽게 진행될 것”이라며 대규모 수사가 벌어질 수도 있음을 예고했다.

검찰의 이 같은 발표에 따라 세월호 참사의 책임자로 유족들이 지목한 122명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 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현재 구치소에 수감중인 박근혜 전 대통령과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예고된다.

이 같은 검찰의 발표에 우선 유족들은 환영입장을 냈다. 유족들은 이날 성명을 통해 “검찰의 특수단 설치를 환영한다”며 “특수단은 박근혜 정권 당시 청와대와 국정원, 기무사 등에 대해 성역 없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며 "전면적인 재수사가 이뤄져 진실을 한 조각도 남김없이 밝혀내고, 책임자 전원 처벌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가족협의회는 앞으로 특별수사단의 모든 수사 과정을 두 눈 부릅뜨고 지켜볼 것”이라며 “검찰은 지난날의 부실하고 편파적인 수사 과오를 철저히 반성하고, 희생자 304명의 억울한 죽음 앞에 부끄럽지 않은 수사 결과를 발표할 것을 요구한다”고 전했다.

검찰의 특수단 발표에 유족들은 박 전 대통령과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등이 포함된 ‘세월호 참사 책임자’ 122명 명단을 검찰에 제출하며 이들에 대한 1차 고소·고발을 진행할 예정이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검찰의 철저한 세월호 수사를 당부했다 <사진=연합뉴스>
▲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검찰의 철저한 세월호 수사를 당부했다 <사진=연합뉴스>

 

이인영 “명명백백한, 철저한 진상규명 이뤄져야”

심상정 “박근혜, 김기춘, 황교안등 지휘라인 성역없는 수사 되어야”

검찰의 이 같은 발표에 여야는 환영을 나타냈다.

7일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원내 대책 회의 후 기자들에게 “검찰의 세월호 특별수사단 설치를 환영한다. 검찰이 기왕에 수사를 재개하기로 했으면 진상이 철저하게 규명되는 쪽으로 가야 한다”며 “있었던 사실은 있었던 대로 명명백백하게 수사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 역시 논평을 통해 “세월호 참사의 진상 규명에 검찰이 명운을 걸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대변인은 “검찰이 세월호 특수단을 구성했다. 이는 검찰이 세월호 수사에서 사고 원인과 구조 실패 책임 등의 여러 의문을 풀지 못한 지 5년 만이다”며 “이제라도 수사단을 꾸려 제대로 진실을 밝히겠다는 검찰의 의지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그러나 너무 오래 지체된 점에 안타까움을 표하지 않을 수 없으며, 또한 이전의 검찰 조사결과를 납득하지 못하는 국민들의 눈초리가 따갑다는 점을 검찰은 유념해야 할 것이다”며 확실한 수사를 당부했다.

이날 심상정 정의당 대표 역시 상무위원회 모두 발언을 통해 검찰의 세월호 특별수사단 설치를 환영했다.

심 대표는 “검찰이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을 구성하고 전면 재수사에 착수하기로 했다”며 “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지 벌써 5년 7개월이 흘렀지만 아직 사고 원인조차 제대로 규명되지 않았다. 뒤늦은 감이 있지만 지금이라도 검찰이 전면 재수사에 나선 것을 환영한다. 검찰은 이번 기회에 세월호 참사와 관련된 모든 의혹을 철저히 수사해 국민과 역사 앞에 진실을 내놔야 한다”고 검찰에 당부했다.

그러면서 “세월호을 침몰시킨 급변침의 원인과 제대로 구조하지 않은 이유, CCTV 영상자료 은폐, 조작 의혹 등을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며 “검찰은 지난 6년여 동안 오직 진실을 밝히기 위해 노력해오신 유가족의 요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또 2기 특조위와의 공조를 통해 수사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당시 수사를 방해했던 주요인물들과 국정원등의 기관에 대한 수사가 필요하다”며 “박 전 대통령을 비롯해 김기춘 비서실장, 황교안 법무장관등의 지휘라인에 대한 성역없는 수사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