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은 여성의 삶의 질은 물론, 건강과도 밀접하게 연결된 신체 기관이다. 최근에 자궁근종이나 자궁선근증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겪거나 고통을 호소하는 환자의 숫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발병 연령 역시 점차 낮아지는 추세로, 꾸준한 검진을 통해서 조기 진단 및 적극적인 관리가 중요하다. 특히 이러한 질환들은 생리와 관련된 증상이 초경부터 비슷한 양상으로 지속되어 실제로 본인의 증상이 다른 분들에 비해서 심하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한 채로 지내는 경우도 많다.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은 과연 어떠한 질환일까? 자궁근종은 자궁 내 근육세포의 비정상적인 증식으로 발생하는 가장 흔한 양성종양으로 가임기 여성에 있어서 30~40% 정도는 유병률이 높다. 악성종양으로 진단될 가능성은 0.1% 이하로 매우 낮은 편으로, 근종의 위치나 크기 및 개수에 따라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

자궁근종의 주요 증상으로는 생리통, 생리혈 증가에 의한 빈혈, 복부 통증, 빈뇨, 변비, 배에서 혹처럼 만져져서 내원하는 경우가 많으며, 때로는 자각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다. 해당 질환은 발생 부위에 따라 점막 하 근종, 근층 내 근종, 장막 하 근종으로 구분된다. 그 중에서도 특히 점막 하 근종의 경우, 부정출혈, 과다한 생리혈로 인한 중등도 이상의 빈혈을 일으키며, 자궁 내막에 직접적인 변형을 일으켜서 난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자궁선근증은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의 근육층 내에 비정상적으로 증식하는 질환이다. 자궁선근증의 주요 증상으로는 복부와 골반의 압박감이나 극심한 생리통, 생리과다, 성관계시 통증, 허리 통증, 생리시 다리 저림 등이 있다.

이전에는 주로 자궁근종이나 선근증 치료법은 주로 근종만 수술적으로 제거하거나 자궁을 제거하는 침습적인 방법이 주된 치료방식이었으나 최근 들어서는 수술이나 마취를 하지 않고 근종이나 선근증을 치료하는 하이푸 치료법이 개발되어 많은 환자들이 혜택을 받고 있다.

하이푸 시술은 상처를 내지 않고 자궁을 보존하면서 자궁근종 및 자궁선근증 부위를 강한 초음파 에너지를 집속하여 종양부위를 정밀하게 조사하여 병변을 괴사시키는 방식이다. 하이푸 치료의 장점은 상처가 없고, 전신마취 심지어는 수면 마취를 하지 않고도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시술이 진행되어서 마취에 대한 불안감, 수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환자에게도 거부감 없이 치료할 수 있으며, 출혈이 거의 없는 방식으로 중등도의 빈혈이 있어서 수혈 없이 시술을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회복이 빨라서 시술 다음날부터 출근 등 급격한 운동 등을 제외한 일상 생활이 가능한 장점이 있어서 직장생활이 바쁜 분들이 1-2일 정도의 기간으로도 치료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만 하이푸 시술은 높은 온도를 통해 병변 조직을 태우는 치료법으로, 전문성이나 치료의 원칙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약 1~2% 정도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이러한 합병증 예방을 위해서 시술 병원의 진료 철학이나 방식, 그리고 부인과 질환의 정확한 진단 능력, 부인과 수술이나 진료 경험이 중요하다. 특히 치료 후 지속적인 추적 검사 및 관리가 중요하며, 가격이나 비용보다는 잘하는곳, 유명한곳 등의 후기를 통해 사후 진료시스템이 잘 구축 된 병원에서 치료받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앞에서 말한 주요 증상이 생기면 지체하지 말고 가까운 산부인과 전문의의 진료 및 상담하고, 이를 통해 효율적인 치료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글: 강남 논현동 하이연세산부인과 장시영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