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부가가치 수주가 실적 견인··· 향후 전망도 밝아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국내 조선업계가 지난달 세계 조선업 발주 물량 86%를 수주해 수주액과 수주량 1위를 기록했다.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 리서치의 12일 발표에 따르면 지난달 한국 조선업계는 129만CGT의 물량을 수주했다. 세계 발주 물량 150만CGT의 86%에 이른다. 지난해 같은 달 대비 324%의 증가율을 나타냈다.

월간 기준 수주량이 100만CGT를 넘어선 것은 올해 들어 이번이 처음이다.

수주액은 26억달러로 지난해 같은 달 대비 287% 증가해 올해 월별 최고 수주액을 기록했다.

한국은 고부가가치 선종을 주로 취급해 수주액에서는 지난 8월부터 1위를 기록했으나 수주량에서 중국에 밀려왔다.

하지만 지난 10월 올해 최고 실적으로 수주액과 수주량 모두 1위에 올랐다.

특히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 4척, VLCC(초대형원유운반선) 1척, 초대형컨테이너선 11척 등 고부가가치 선종을 전량 수주했고 LPG(액화석유가스) 운반선도 1척 수주했다.

올해 1∼10월 누적 수주액은 159억7천만 달러로 세계 1위를 유지했다. 2위 중국은 중국 136억7천만 달러를 기록했다.

누적 수주량은 695만CGT로 세계 발주량 감소로 인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5.2% 줄었으나 중국(611만CGT)을 넘어섰다. 1∼9월 수주량은 중국이 1위지만, 한국이 지난달 탁월한 실적을 내면서 1위에 올랐다.

1∼10월 누계 기준 한국은 LNG운반선 35척 중 32척, VLCC 21척 중 13척, 초대형컨테이너선 26척 중 16척 등을 수주하며 고부가가치 선종 경쟁에서 우위를 보였다.

한국이 수주하지 못한 경우는 대부분 중국, 일본 등의 자국 발주 물량이었다.

올해 하반기와 내년 초에는 카타르, 모잠비크, 나이지리아 등의 LNG 프로젝트 물량이 발주될 전망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내년부터 시행되는 IMO(국제해사기구)의 선박연료유 황 함유량 규제와 국내 조선업계의 친환경선박 건조 기술력으로 수주에서 경쟁력을 갖췄다”고 전했다.

IMO는 내년 1월 1일 부터 ‘IMO 2020’ 환경 규제 정책을 시행한다.

선박연료유의 황산화물 함유량을 현행 3.5% 미만에서 0.5% 미만으로 낮추도록 강제하는 규제다. 황산화물의 배출 감소를 목적으로 시행된다.

해운사는 대응책으로 ▲선박에 스크러버(배출가스 황산화물 저감장치) 장착 ▲저유황 연료유 이용 ▲LNG 추진선 신규 도입이 있다.

스크러버는 즉시 대응이 가능하지만 설치비가 대당 최고 700만 달러에 이른다.

저유황 연료유는 고유황 연류유보다 40~50% 비싸고 규제가 시행된 이후 가격 형성에 대한 불안이 남는다.

따라서 향후 LNG선의 신규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신조발주 선박시장의 60.3%를 LNG 추진선 시장이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국내 조선업체들은 독자적으로 개발한 LNG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조선업계의 수주 실적의 이유는 ‘IMO 2020’ 규제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에 성공했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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