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K 의원들...文 대통령 사저 있는 양산으로 윤건영 출마 요청”
“윤 실장 경남 양산을, 서울 구로을 놓고 출마 고심”
윤건영...“그저 제 할 일 묵묵히 할 뿐” 확답 내놓지 않아
윤건영, 文 대통령 의원시절 보좌관...핵심인사 분류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 <사진=연합뉴스>
▲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 <사진=연합뉴스>

 

21대 총선에 청와대 출신 인사들이 대거 출마를 선언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의 PK(부산, 울산, 경남)지역 의원들이 내년 총선에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의 출마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17일 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PK 지역 의원들은 지난 13일 김영춘 의원이 진행한 간담회에서 윤 실장이 총선에 출마해야 하는 필요성에 공감하고 이를 윤 실장에게 요청했다”고 전했다.

경남 양산을은 문재인 대통령의 사저가 있는 지역구로 현재 이곳을 지역구로 하고 있는 서형수 민주당 의원이 불출마를 고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양산과 김해는 부산의 젊은 인구가 일자리를 찾아 거주지를 옮기는 실정으로 알려져 민주당 내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표심 잡기에 골몰하고 있는 지역으로 알려졌다.

여권 관계자는 “윤 실장의 총선 출마가 사실이라면, 문 대통령이 퇴임한 뒤 돌아오시는 지역구로 출마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여권 내에서는 윤 실장이 사실상 총선 출마를 결심하고 경남 양산을과 자택이 있는 경기 부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불출마를 선언하며 공석으로 남은 지역구인 서울 구로을을 놓고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져 왔다.

또 다른 여권 관계자는 “윤 실장이 구로을에서 출마할 것이라는 얘기가 전부터 많이 회자됐다”며 “최근에는 박 장관과 상의를 거쳤다는 얘기도 나온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총선과 관련해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 10일 춘추관 기자간담회에서 “내년 총선과 관련해 당에서 요구하고 본인이 동의하신 분들에 대해서는 놓아드려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출마를 말리지는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윤 실장은 지난 11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출마설이 제기되고 있다’는 질문에 “저는 제 할 일을 묵묵히 할 뿐”이라는 긍정도 부정도 아닌 입장을 이미 전한 바 있다.

 

윤 실장은 1969년생으로 국민대학교 시절 총학생회장을 지냈고, 동 대학에서 경제학 석사를 마친뒤 정계로 진출해 성북구의회 의원을 지냈다.

이후 참여정부 대통령 비서실 정무기획비서관을 지냈고, 문재인 대통령의 국회의원시절 보좌관을 맡아 문 대통령을 측근에서 보좌했다. 이후 문재인 대통령을 따라 청와대에 입성했으며 대통령 비서실 국정상황실장에 임명되어 문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로 불리고 있다.

18일 민주당의 원내대변인을 지낸 강병원 의원은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윤 실장의 출마설이 돌고 있다 여권 내 반응은 어떤가’ 라는 질문에 “사실 무근인 것으로 안다. 그렇게 청와대 인사들이 다 출마하면 ‘소는 누가 키우냐’”라며 “문재인 대통령을 보좌하며 큰일을 하실 분이다 출마설은 ‘설’일뿐이다”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