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정 자녀, 우리 사회에 잘 동화될수록 사회 문화, 관용, 다양성 풍부해져야”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에서 열린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에서 패널의 질문을 듣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에서 열린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에서 패널의 질문을 듣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다문화 가정이 정체성을 지키면서 우리나라에 성공적으로 안착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다문화 가정 출신들이 한국사회의 중요한 구성원이 됐기에 이제는 권리도 의무도 우리 국민과 차등 없이 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MBC에서 진행된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에 출연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패널로 참석한 한 인천의 다문화 학교 교사는 “과연 우리나라 정부는 다문화 정책 연구는 하고 있는가? 주무부처는 왜 이렇게 많은가? 이벤트성이나 중복되는 게 너무 많다. 실질적으로 도움 되는 정책을 펴 주길 바란다. 현장 목소리를 전혀 듣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다문화 학생이라면 보통 외국인을 떠올릴지만 사실 고려인 4세, 조선족 자녀, 탈북인 자녀 등이 상당수를 차지한다”며 “이 아이들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 체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나라 신혼부부 10쌍 중 1쌍이 다문화 부부”라면서 “점점 더 늘어나는 다문화 가정의 자녀가 우리 사회에 잘 동화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그들을 위해서도 중요하지만 그렇게 될수록 우리 사회의 문화, 관용, 다양성 같은 것들이 풍부해진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외모도 차이가 있지만 가장 큰 애로사항은 언어일 것으로 생각한다”며 “따돌림의 이유가 될 수 있고, 여러 어려움을 겪게 될 수도 있지만 정부가 다문화 가정이 우리 사회에 잘 안착할 수 있도록 그분들의 정체성을 지켜나갈 수 있게 돕겠다”고 밝혔다.

다문화 자녀의 군 복무에 대한 질문도 나왔다. 이슬람교도와 국제결혼을 한 중소기업 직장인 워킹맘의 질문이었다. 이슬람교를 믿는 자녀들이 돼지고기를 못 먹는데 군 복무를 할 경우 차별이 우려된다는 취지였다.

문 대통령은 이에 “다문화 가정 출신들이 한국사회의 중요한 구성원이 됐기에 이제는 권리도 의무도 우리 국민과 차등 없이 하는 게 중요하다”면서 “당연히 병역 의무를 비롯한 이런 부분에서도 차별이 없어야 한다. 차별이 없다는 것은 그저 동등하게만 대접해주는 게 아니라 그분들이 각각 다른 조건에 있을 때 그 조건들에 맞게 갖춰주는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맞는 식단을 선택할 수 있게끔 하는 그런 노력까지 함께 이뤄져야 진정하게 그분들을 평등하게 대우한다고 할 수 있다”면서 “부족한 게 많지만, 관심 갖고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