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 10개국 정상과 자리 같이하는 쉽지 않은 기회 활용하지 못해 매우 아쉽다”

청와대는 21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문재인 대통령이 친서를 통해 부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초청했다는 <조선중앙통신> 보도에 김 위원장의 문 대통령 모친 별세 조의문에 대한 답신에 초청의사를 전했다고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조선중앙통신 보도 관련 서면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 모친 별세에 즈음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조의문에 대하여 5일 답신을 보냈다”며 “이 서한에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김 위원장이 참석할 수 있다면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남북의 공동노력을 국제사회의 지지로 확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사를 표명한 바 있다”고 말했다.

또 북한이 조선중앙통신 보도를 통해 김 위원장이 문 대통령의 부산 초청을 거절한데 대해 “김정은 위원장이 문 대통령과 함께 평화번영을 위해 아세안 10개국 정상과 자리를 같이하는 쉽지 않은 기회를 활용하지 못하게 된 데 대하여 매우 아쉽게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정부는 남북정상이 모든 가능한 계기에 자주 만나서 남북 사이의 협력과 한반도 평화정착에 대하여 국제사회의 이해와 지지를 받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보며, 이러한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이 같은 청와대의 해명은 조선중앙통신이 문 대통령의 김 위원장 부산 한-아세한 정상회의 초청 사실을 밝힌데 따른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