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세연 “당이 말기 증세를 보이는 것 아닌가”
홍준표 “친위세력 구축해 당 장악할 생각만”
김용태 “황 대표가 단식으로 얻은 것은 당 혁신이 아니라 당 사유화”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나경원의 발걸음은 여기서 멈춘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임기 연장 불가 판정을 내린 황교안 지도부에 대한 한국당 내 반발이 거세다. 나 원내대표의 승복에도 김세연·김태흠·장제원 의원이 ‘불신임’의 절차적 하자를 지적한 데 이어 홍준표 전 대표와 김용태 의원이 ‘사당화’를 지적하며 황 대표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 행렬에 가세하는 등 계파를 불문하고 후폭풍이 크다.

나 원내대표는 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 의총에서는 임기 연장 여부에는 묻지 않겠다”며 “권한과 절차를 둘러싼 여러 의견이 있지만 국민 행복과 대한민국 발전, 당의 승리를 위해 내린 결정”이라며 최고위의 결정을 전면 수용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지난 임기에 대해 “뜨거운 열정과 끈끈한 동지애로 가득한 1년으로, 눈물과 감동의 시간”이라고 표현하면서 “한국당은 흔들리거나 멈춰선 안 된다. 그것이 대한민국을 구하는 길”이라며 당부의 말을 전했다.

이어 나 원내대표는 “대한민국의 헌정질서를 지키기 위해서 우리 모두 온몸을 던진 위대한 저항의 역사였다"며 "자유민주주의 수호와 한국당 (총선) 승리를 위한 그 어떤 소명과 책무도 마다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김세연 “당이 말기 증세를 보이는 것 아닌가”

김태흠 “최고위의 권한 범주 아니다”

마지막 연설을 남기며 나 원내대표가 깔끔히 승복했음에도 한국당 내에선 반발 여론이 일었다. 당 최고위 결정의 절차적 하자를 지적하며 황 대표의 ‘친황체제’ 구축과 사당화를 비판하는 내용이 주가 됐다. 차기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비박계 김세연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당 지배구조의 근간을 흔드는 행위”라며 “원내대표 경선 공고를 당 대표가 한다는 규정을 가지고 권한을 과대해석해 나온 문제로 보인다”고 한국당 지도부를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 규정은 물러나는 원내대표는 당사자일 수 있으니 또 다른 대표성을 가진 당직자가 후임 원내대표 선출 과정을 관리하라는 것”이라며 “당이 말기 증세를 보이는 것 아닌가 하는 심각한 우려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영남·중진 용퇴론을 제기했던 친박계 김태흠 의원도 반발했다. 그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당헌 당규를 수십 번 봤는데, 선거일 공고하는 권한을 당 대표가 갖고 있다고 해서 그걸 적용해 최고위에서 의결한다? 웃기는 얘기”라며 지도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김 의원은 황 대표의 권한에 대해 “당 대표가 공고일을 정하라는 것은 절차상의 권한을 준 것”이라며 “선거관리위원회 같은 역할을 하라는 얘기다. 최고위에서 어떻게 그런 결정을 하나”라고 지적했다.

비박계 정진석 의원도 불쾌감을 표현했다. 정 의원은 이날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진행된 당대표·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 개최 직전 “정치 인생 20년 동안 이런 일은 처음 본다”며 “당대표와 원내대표는 비판도 받으면 안 되나, 너무한다”고 밝혔다.

이렇게 상당수의 의원들이 지적하는 것처럼, 유임 결정 여부에서 당 대표의 역할을 놓고 한국당의 당헌·당규상의 해석 논란이 있기에 한국당 지도부는 유임 불가 결정 전에 당내 조직국의 법률 자문을 얻어 사안을 검토했다고 전해진다.

홍준표·김용태, ‘사당화’ 지적하며 황 대표 리더십 전면 비판

‘사실상 불신임’ 과정에 존재했던 절차적 문제에 더해 전반적인 황 대표의 리더십의 문제점을 신랄하게 지적하는 비판 여론도 있었다. 홍준표 전 대표는 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당력을 총 결집해서 총선 준비를 해야 할 때인데 친위세력 구축해 당 장악할 생각만 하고 있으니 참 답답하다”면서 “당은 자기세력 구축에만 급급하니 나라의 앞날이 걱정스럽다”면서 황 대표를 ‘당’이라 호칭하며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홍 대표는 4일 또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쇄신은 선수별이 아니라 박근혜 정권이 망한 데 책임이 있는 사람들의 정리가 바로 국민이 원하는 쇄신”이라며 “쇄신 대상이 쇄신 주체가 되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박근혜 정부 탄핵 사태 당시 국무총리직과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았던 황 대표를 사실상 ‘쇄신 대상’으로 지목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김용태 의원도 황 대표에 대한 직접비판에 가세했다. 김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황교안 대표가 단식으로 얻은 것은 당 혁신이 아니라 당 사유화”라면서 “국민의 기대를 저버려도 유분수지 이건 국민과 당에 대한 배신 행위”라며 황 대표를 신랄하게 비난했다.

나 원내대표의 불신임에 대해서 김 의원은 “최소한의 정치적 도리를 망각하고 1년여 간 동고동락해온 원내대표를 만신창이로 만들어 내쳤다”며 “읍참마속이라더니 마속이 황대표 측근이 아니라 나경원 원내대표였던 셈”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 의원은 “황 대표가 단식하는 동안 무슨 구상을 했는지 분명해졌다”며 “203040세대, 여성, 4차산업 전문가를 영입할 구체적 계획을 세운 게 아니라 친정체제를 구축해 당을 완전히 장악하려고 했던 것”이라며 황 대표의 리더십을 전면적으로 깎아내렸다.

황교안, “국민 뜻에 합당한 공관위 구성하겠다”며 사당화 논란 빠져나가

사당화 논란이 제기되는 등 리더십에 의문이 제기되자 황 대표는 국민 추천을 통해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 위원장을 뽑겠다는 계획을 밝히는 것으로 ‘사당화 논란’을 일단 빠져나가는 모양새다. 황 대표는 “앞으로 공천 혁신을 이뤄내야 한다. 공천도 국민 중심으로 가겠다”며 “국민 여러분께서 공관위원장 적임자를 추천해주기 바란다. 국민 뜻에 합당한 공관위원장을 세우고 공관위가 구성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사당화’, ‘친황 체제 구축’이라는 지적에 대해서 황 대표는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나는 '친황' 하려고 정치하는 사람이 아니다”라며 “인사를 면밀히 들여다보라. 네이밍해놓고 틀에 맞추지 말고 사실관계를 보면 친황이라는 말이 들어가기 어려울 것”이라고 반박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