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협회 “김 의원, 우리 경제의 구체적 해법 제시할 것”
외식업중앙회 “김진표 의원의 이력에 정답이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지방분권, 지방자치를 위한 특례시 지정 지방자치법 개정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지방분권, 지방자치를 위한 특례시 지정 지방자치법 개정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국무총리 인선을 두고 청와대가 진보 성향 시민사회단체들의 반발을 고려하는 차원에서 ‘김진표 카드’를 두고 재차 고민하는 것으로 알려지자 경제계가 김진표 의원의 총리 지명을 적극 지지하며 반발했다. 경제통으로서 강한 시장·친기업 성향을 보이는 김진표 의원이 경제활성화의 적임자라는 이유에서다.

소상공인협회는 5일 보도자료를 내고 “소상공인들은 김진표 의원의 총리직 거론에 기대를 갖고 있었다”면서 “경제 전문가인 김진표 의원이 총리가 되면 소상공인 서민경제의 새로운 활로가 열릴 것으로 보는 것이 소상공인들의 일반적 정서로, 지금까지의 정책을 선회해 본격적 민생 살리기에 나설 것이라는 신호로 해석해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부 시민단체가 김진표 의원이 기득권을 위한 경제정책으로 선회할 것이라는 논리를 펼치며 반대하고 있으나, 그것은 기우에 불과하다”라면서 “정통 경제관료 출신으로 경제부총리까지 역임한 김진표 의원이 총리에 임명된다면 다양한 세제지원 방안 등 우리 경제의 구체적인 해법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합리적으로 경제 주체의 의견을 존중하는 경제전문가가 절실한 상항에서, 정부가 이를 감아해 추진해온 김진표 의원 총리 내정이 예정대로 진행되기를 기대한다”면서 “어떤 식으로라도 민생을 살려내기 위해 소상공인과 서민의 호소를 정부가 적극적으로 헤아려 주기를 바라는 바”라고 밝혔다.

외식업중앙회도 5일 성명을 내고 김진표 의원의 총리 지명을 지지했다. 외식업중앙회는 “현 정부 후반기 가장 중요한 국정방향은 경제 살리기와 국정의 안정적 운영이며, 그 중심은 민생 경제”라면서 “김진표 의원의 총리 지명 움직임에 찬성한다”고 밝혔다.

외식업중앙회는 이어 “민생현장에서 불황의 체감온도는 상상을 초월한다”면서 “정치적인 판단보다는 경제 활성화를 우선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김진표 의원의 이력을 살펴보면 거기에 정답이 있다”며 김진표 의원이 ‘경제 살리기’의 적임자임을 주장했다.

한국소프트웨어기술인협회도 김진표 의원의 총리 지명을 지지하는 성명을 냈다. 기술인협회는 “한국경제의 성장 동력을 이어가기 위해선 그동안 문재인 정부의 국정기획자문위원장과 민주당의 국가경제자문회의 의장으로 활동해 온 김진표 의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진표 의원이 줄곧 주장해 온 새로운 성장 동력을 위한 기술혁신형 중소벤쳐붐과 그 토대를 만들기 위한 금융혁신은 필수적이다”며 “현시점에서 한국경제는 실물과 금융을 함께 잘 알고 강한 리더십을 가진 경제전문가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친시장·친기업 성향의 김진표 의원은 경제부총리 시절 법인세 인하를 주장하고 과도한 부동산 규제 정책에 대해서도 반대 입장에 서는 등, 확고한 시장주의적 신념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