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임기의 여성이라면 산부인과에 내원해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특히 임신을 생각하고 있는 여성이라면 자신의 건강 상태와 임신 능력을 확인할 수 있는 산전검사를 통해 준비를 하고 임신 초기 증상을 미리 숙지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인 임신초기증상으로는 생리 중단, 유방 발달 및 통증, 질 분비물 증가, 착상혈 등이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사람마다 호르몬의 분비 정도와 체질 등에 차이가 있어 증상과 시기가 다르게 나타나다 보니 자신도 미쳐 임신 사실을 모를 수 있다.

 

더욱이 생리가 불규칙한 여성이라면 시간이 지난 후에 확인을 하는 경우도 많아 태아에게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행동을 할 수 있다. 임신을 계획 중이거나 위와 같은 임신초기증상이 있다면 무리한 활동과 흡연, 음주 등은 피하고 산부인과를 방문해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산전검사는 앞으로 태어날 아기와 산모의 건강, 위험 요소를 파악하고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는 임신 준비법이다. 진행하는 검사로는 혈액형검사, 초음파검사, 성병, 혈청 검사 등의 일반 검사가 있으며, B형 감염이나 자궁경부암과 같은 질환에 대한 항체 검사도 진행이 된다.

 

최근 초혼과 출산 연령이 높아지고, 여성의 사회 활동이 많아져 스트레스와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해 유산의 위험성이 높다. 때문에 임신초기증상있거나 의심이 된다면 숙련된 전문 의료진에게 꼼꼼하게 사전검사를 받는 것이 유산의 위험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

 

글: 로앤산부인과 인천점 최지희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