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에 글 올려 “오늘 하루는 기쁠 수 있겠다” 환영
“국회 결단에 경의...검경 수사권 조정도 조속히 통과 희망”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30일 국회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법안이 통과된 것에 대해 “되돌릴 수 없는 검찰개혁의 제도화가 차례차례 이루어지고 있기에 눈물이 핑 돈다. 오늘 하루는 기쁠 수 있겠다”며 환영했다. 

조 전 장관은 이날 공수처법 통과 직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문재인 정부 핵심 국정과제였던 공수처법이 드디어 국회를 통과했다. 1954년 형사소송법 제정 이후 철옹성처럼 유지된 검찰의 기소독점에 중대한 변화가 생긴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학자로서 오랜 기간 공수처 설치를 주장했고, 민정수석으로 관계 기관과 협의하며 입법화를 위해 벽돌 몇 개를 놓았던지라 만감이 교차한다”며 “국민의 여망을 받들어 검찰개혁의 상징인 공수처란 집을 지어주신 국회의 결단에 경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시민의 한 사람으로 새로 도입된 제도가 잘 운영·정착되기를 염원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조 전 장관은 “민정수석으로서 법무·행정안전부 두 장관님의 합의문 작성에 관여하였던 검경 수사권조정 법안도 조속히 통과되어 공수처, 검찰, 경찰이 각각의 역할을 하는 ‘견제와 균형의 원리에 기초한 수사구조 개혁’이 이루어지기를 희망한다”고도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19 정기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