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신당 박지원 의원과 유성엽 창당준비위원장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창당준비위원회 제14차 상임운영위원회의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 대안신당 박지원 의원과 유성엽 창당준비위원장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창당준비위원회 제14차 상임운영위원회의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폴리뉴스 송희 기자] 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대안신당 창당준비위원회 제15차 상임운영위원회의가 열렸다.

창당준위 관계자는 폴리뉴스와의 취재 중 “오는 12일 일요일 오후 2시경에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한국 정치와 경제 판을 바꿉시다’라는 주제로 중앙당 창당대회를 열고 공식 출범할 예정”이며, “현재 가칭으로 쓰인 대안정당의 정당명은 그대로 유지되고, 운영체제와 정당 로고 또한 그날 공개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이날 박지원 의원과 유성엽 위원장이 참석한 상임운영위원회의는 비공개로 진행됐다.

유 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대안신당을 포함한 4+1 협의체는 올해 첫 국회를 오늘(9일) 오후 2시에 열고자 한다”고 밝히면서 “비쟁점 민생법안 170여 개를 먼저 처리하고 한국당이 필리버스터를 신청해놓은 검경수사권 조정안은 나중에 상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민주평화당, 바른미래당 등 야권 통합 이슈가 연일 나오고 있는 가운데, 박 의원은 “7일 전북 정읍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유성엽 대안신당 창당준비위원장의 의정보고대회에서 “지금 황교안 대표를 비롯한 보수세력들은 이름도 생소한 쪼개기 신당(비례자유한국당)으로 사분오열돼가고 있다. 이럴 때일수록 우리 진보 야권세력들은 하나로 뭉쳐야 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지난 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보수는 부패로, 진보는 분열로 망한다는 말을 정치권에서는 정설로 받아들인다”라며 “민주당과 바른미래당, 일부 평화당, 정의당, 대안신당은 현재의 4+1을 공고히 하여 검경수사권 조정 등 개혁입법과 정세균 총리 인준을 성공시켜야 한다. 무조건 통합하여 민주당과 협력 경쟁 총선을 치러야 분열된 보수에게 승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권의 성공을 위해서는 진보세력 모두가 다시 한번 대연합해 진보세력의 재집권을 이어나가야 한다”며 진보세력의 재규합을 거듭 촉구했다.

대안신당은 지난해 8월 민주평화당의 비당권파 의원 10명이 탈당을 선언하고,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라는 이름으로 결성한 협의체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