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당 창당을 통한 보수통합
통합 합의문에 ‘유승민 3원칙’ 모두 실려

보수·중도 진영 정당·시민단체들이 9일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이 참여한 혁신통합추진위원회(통추위)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사진=연합뉴스> 
▲ 보수·중도 진영 정당·시민단체들이 9일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이 참여한 혁신통합추진위원회(통추위)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사진=연합뉴스> 

보수·중도진영에 속한 정당·시민단체들이 9일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이 참여한 혁신통합추진위원회(통추위)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통추위 위원장은 황교안 한국당 대표와 새보수당 유승민 보수재건위원장 사이에서 협상을 중재해 온 박형준 전 의원이 맡는다.

중도·보수 대통합을 위한 정당·시민사회단체 연석회의는 9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2차 회의를 갖고 “문재인 정권에 반대하는 중도보수 등 모든 세력의 대통합을 추구하는 혁신통합위원회 구성에 합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연석회의에 참여한 안형환 전 의원은 이날 회의 후 브리핑에서 “한국당의 이양수 의원이 황 대표의 위임을 받고 회의에 참석했고, 새보수당 정병국 인재영입위원장도 참석해 (통추위 구성에) 합의했다”고 전했다.

안 전 의원은 이후 기자들과 만나 “새로운 시민사회단체 정당을 만들겠다는 것”이라며 “총선이 얼마 남지 않아 급한 마음으로 출범하게 됐다”고 전했다.

참여를 거절한 우리공화당 참여 여부에 대해서는 “현재까지는 그렇지만 앞으로 그 부분을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최근 정계복귀를 선언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와 연합에 대해선 “오늘 논의는 되지 않았지만 문재인 정권에 반대하는 중도보수등 모든 세력의 통합을 추구하며 어떤 정파, 세력이라도 다 담고 갈 생각”이라고 했다

안 사무총장은 “한국당 이양수 의원이 왔는데 당 대표로서 전권을 위임받고 와서 동의했다. 그러니까 황교안 대표의 허락 하에 지시를 받고 와서 동의한 것”이라고 밝혔다.

박 전 의원이 통합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된 데 대해 “지난 여름부터 한국당과 새보수당 사이에 가교역할을 해 왔고, 통합 문제 대해 많이 고민해온 것으로 안다”며 “통추위를 중심으로 향후 일정을 논의하고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황 대표의 위임을 받고 참석한 이양수 의원이 유승민 의원이 요구해온 보수 재건 3원칙을 수용했는지에 대해 “합의문에 새보수당 입장을 반영한 내용이 포함됐고 이에 (한국당과 새보수당) 양당이 다 동의했다”고 했다.

이날 한국당과 새보수당 등이 합의한 발표문에 따르면, 중도보수대통합 위한 혁신통합위원회를 구성하고, 대통합 원칙은 ‘혁신과 통합’이 된다. 새보수당이 황 대표에게 요구한 ▲탄핵의 강을 건너자 ▲개혁 보수를 앞세우자 ▲새집을 짓자는 ‘유승민 3원칙’ 또한 모두 담겼다.

황 대표가 공개 천명하려다 한국당 내 일부 강성 친박계 반발로 보류한 통합 3원칙을 통합위원회 구성을 통해 수용한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아래는 중도보수대통합 위한 연석회의 합의문 내용이다]

1. 중도보수대통합 위한 혁신통합위원회를 구성한다

2. 박형준 의장을 혁신통합추진위원회 위원장으로 한다

3. 대통합 원칙은 혁신과 통합이다

4. 통합은 시대 가치인 자유와 공정 추구

5. 문재인 정권 반대하는 중도보수 등 모든 세력 대통합 추구한다

6. 세대 넘어 청년 마음 담을 수 있는 통합 추구

7.더이상 탄핵 문제가 총선 승리 장애돼선 안된다

8.대통합 정신 실천할 새로운 정당을 만든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