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신당 ‘통합’ 신호에 손학규 “중도·세대교체 최우선이라면 언제든지 참여”
안철수계 “지역주의 지향한다면 퇴행적” 거리두기

 대안신당 최경환 대표가 13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대안신당 최경환 대표가 13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대안신당이 호남을 기반으로 제3세력 통합에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통합에 긍정적인 신호를 보내면서 논의가 점차 활발해질 전망이다.

대안신당은 지난 12일 공식 창당을 선언하면서 제3세력 통합을 강조했다. 대안신당은 원내에 유성엽 의원이 위원장을 맡은 통합추진위원회를 별도로 설치하고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무소속 의원들과의 통합을 논의하기로 결정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1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경환 대안신당 대표가 제안한 제3세력 통합에 대해 “바른미래당도 제3세력 통합으로 우리나라 정치구조를 바꿔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손 대표는 “다만 중도개혁세력의 결집에서 중요한 것은 정치적 이합집산이 아니라, 진정으로 국가의 미래를 위한 중도통합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라며 “지역 통합에 대해서는 지역적으로 그 필요성이 인정된다고 하더라도 신중해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바른미래당은 지역이 아닌 중도 개혁세력의 통합을 전제로 하고, 이를 위해 정치의 세대교체가 최우선의 과제로 놓인다면, 언제든지 통합 논의에 참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최경환 대표는 이에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전적으로 환영하고 감사드린다”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최 대표는 “이제 중도개혁세력의 통합을 통해 건강한 3지대를 만들어 총선에서 승리하고 정권재창출의 기반을 놓아야 한다”며 “통합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앞으로 대안신당 ‘통합추진위원회’(위원장 유성엽)를 통해 함께 협의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답했다.


통합 변수로 떠오른 ‘안철수 복귀’

다만 안철수계 바른미래당 의원들은 통합 논의에 부정적인 입장이다.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공동대표가 최근 정계복귀를 선언하고 이번 주 귀국 예정인 가운데, 당장 통합을 논의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는 관측이다.

안철수 전 대표의 측근인 이태규 바른미래당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대안신당 등의 통합과 관련 “그 부분은 안철수 전 대표 관심사는 아니라고 본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제3지대나 중도 지역이 철 지난 정치세력들, 정치인들의 도피처가 될 수는 없다”면서 “(통합이) 만약에 (호남) 지역주의 정당을 지향한다면 완전히 퇴행적”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이 의원은 “의원들이나 당원들 입장에서 보면, 안철수 대표가 당에 돌아와 중심이 돼서 당 문제를 해결해주길 바라는데 지금 지도체제 문제가 최대 걸림돌”이라며 “손학규 대표께서 먼저 결단하실 문제”라고 손 대표의 거취가 해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최경환 대표는 지난 12일 기자간담회에서 “안철수 전 대표의 정치적 지향 그리고 지난 정치과정에서 보여줬던 정치적인 능력에 대해서 우리 국민들이 많은 의구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귀국해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고, 어떤 식으로 정치에 안착을 하실지 그 상황을 보면서 판단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