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국민청원, 28시간만에 2배 증가해 40만 돌파
심재철 “중국인 관광객 입국 전면 금지해야”
바른미래당 “비상사태 선포와 중국인의 한시적 입국 금지해야”
조경태 “중국인 관광객 전면 송환해야”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우한 폐렴’을 일으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이 전 세계로 번지고 국내에서도 네 번째 확진 환자가 나온 가운데, 중국인 관광객 입국을 금지하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40만 명을 돌파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입장문을 통해 “국민들께서도 정부를 믿고 필요한 조치에 대해 과도한 불안을 갖지 마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한바 있다.

한편, 우한 사태는 야당에서는 '중국인 입국 금지' 이슈로 확대되며, 정치권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한국당은 '중국인 관광객 입국을 전면 금지', '바른미래당은 중국인 한시적 입국 금지'를 주장하고 있다. 

27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따르면, ‘중국인 입국 금지 요청’이라는 제목의 청원글이 지난 23일 게재됐다. 해당 청원글은 이날 오후 1시 30분 기준, 43만 9000여명의 동의를 얻었다. 이 청원 참여인원은 26일 오전 4시쯤 20만명을 넘어선 데 이어 28시간 만에 2배가량 증가했다.

청원인은 “북한마저도 중국인 입국을 금지하는데 춘절 기간 동안이라도 한시적 입국 금지를 요청한다“며 ”이미 우리나라에 (바이러스가) 상륙한 뒤에는 늦지 기에 선제적 조치가 필요하다“고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한국당 ”중국인 관광객 입국 전면 금지해야“

바른미래 ”중국인 한시적 입국 금지해야“

이에 자유한국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위험과 관련해 “중국인 관광객 입국을 전면 금지하고 청와대가 컨트롤타워로 나서 대응해야 한다”고 청와대에 고강도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심재철 한국당 원내대표는 27일 오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국내에서) 세 번째 우한폐렴 환자가 발생했고 세계보건기구(WHO)가 몇 주내에 국내에도 다수의 환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며 정부에 강한 전염병 확산 방지 대책을 요구했다.

심 원내대표는 “2003년 사스 전염 사태보다 심각하다고 한다. 제대로 된 백신 치료제 없는 상황”이라며 “더 심각한 것은 우한폐렴과 관련해 보건당국의 검역망이 뚫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세 번째 확진 환자는 의심 증상이 없다는 이유로 검역을 통과한 것을 지적한 것이다.

그는 “메르스 사태 때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가 직접 컨트롤타워를 해야 하고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 등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했다”며 “야당 땐 매섭게 요구하고 대통령이 되니 무책임, 무사안일 태도로 대응하고 있다”고 청와대를 비판했다.

심 원내대표는 “우한폐렴이 사스, 메르스를 넘어 21세기 최악의 재앙이 될 가능성을 경고하고 있다. 잠복기가 있으니 별도의 관리를 해야 한다”며 “또 중국에 대한 단체 여행, 단체 관광을 즉각 금지하고 중국인 관광객 입국 금지를 심각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또한 ‘중국인 입국 금지’를 주장했다. 바른미래당은 26일 “정부는 비상사태 선포와 중국인의 한시적 입국 금지를 검토하라”는 논평에서 “비상 상황에는 비상조치가 필요하다. 정부는 비상사태 선포와 중국인의 한시적 입국 금지를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어 “정부는 사태 확산을 막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즉각적으로, 과감하게 취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시기를 놓쳐서는 안 된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보다 더 중요한 국가의 의무는 없다”고 밝혔다.

한편 조경태 한국당 최고위원은 27일 긴급 3차 성명서를 내고 “코로나 바이러스(우한폐렴) 사태 후 우리나라에 입국한 중국인 관광객을 모두 송환 조치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 의원은 이날 발표한 3차 긴급 성명서에서 “필리핀 정부는 우한에서 온 중국인 관광객을 27일까지 모두 귀국시키기로 결정하고, 대만은 대만 내에 머물고 있는 6494명의 모든 중국인 단체 관광객을 28일까지 귀국시키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 의원은 “중국의 춘절과 연휴 기간이 겹치면서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중국 관광객이 최근 3년 간 최대 수준”이라며 “대한민국은 물리적인 거리상으로도 중국의 '우한폐렴'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자국민의 안전을 위해 더욱 확고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그러면서 “중국인에 대한 입국 금지뿐만 아니라, 중국이 ‘우한폐렴’을 공식발표한 지난해 12월 31일 이후 우리나라에 입국한 모든 중국인 관광객들에 대한 귀국 조치를 즉시 실시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우한폐렴 발생 이후 발병 지역에 대한 전면 출입 금지 조치, 중국인의 우리나라 입국을 즉각 금지 조치 촉구 등 23일과 26일 2차례에 걸친 긴급 성명을 통해 정부의 보다 강도 높은 대책마련을 촉구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코로나19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