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와 타협 없는 정치는 고립될 수밖에 없다”
“이 점 숙고해 앞으로 더 큰 정치인으로 성장하길”

안철수 전 대표의 비상대책위 체제 전환 요구에 대해 거부 의사를 밝힌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2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승강기에 탑승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안철수 전 대표의 비상대책위 체제 전환 요구에 대해 거부 의사를 밝힌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2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승강기에 탑승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송희 기자]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의원이 손학규 의원과 재회한지 이틀 만에 탈당한 것에 대해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당일 입장을 내놨다. 

손 대표는 당의 공식 입장문을 통해 “우리 당을 창업한 소중한 정치적 자산이었던 안 전 대표가 탈당하게 된 것에 대해 당대표로서 아쉬움과 유감을 표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다만, 대화와 타협 없는 정치는 고립될 수밖에 없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자신의 요구사항만을 얘기하고 그것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당을 나가겠다는 태도는 정치인의 바람직한 자세가 아니가 때문이다”라며 안 전 의원의 탈당을 지적했다.

이어 손 대표는 “안 전 대표가 이 점을 숙고하여 앞으로 더 큰 정치인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안 전 의원은 27일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에게 사퇴를 요구했고, 28일 손 대표가 이를 공식적으로 거부하자 29일 오전 2년 전 본인이 직접 만든 바른미래당의 탈당을 선언했다. 

안 전 의원은 오늘 오전 11시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통한 마음으로 당을 떠난다”며 “어제 손학규 대표의 기자회견 발언을 보면서 저는 바른미래당 재건의 꿈을 접었다”고 말했다. 

이어 “당을 재창당해 실용정치의 길을 걷고자 했지만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제게 주어지고 제가 책임져야 할 일들을 감당하고자 한다”며 탈당 이유를 밝혔다. 

일각에서는 안철수계 의원의 동반 탈당을 예고하면서, 권은희 지역구 의원을 제외한 나머지 비례대표 의원 6명이 당에 ‘제명’을 요구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다. 

당규에 따르면 비례대표 의원이 자진 탈당을 하면 의원직을 상실하게 되지만, 의원총회에서 제명이 될 경우엔 의원직을 유지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