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검찰, 어떤 기관보다 신중하고 절제있게 권한 행사해야”
“1년 8개월간 덮였던 사건...중앙지검 이첩할 때 기획되었다고 생각”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검찰에 출두했다. <사진=연합뉴스>
▲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검찰에 출두했다. <사진=연합뉴스>


[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2018년 지방선거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30일 오전 10시경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해 검찰을 맹비판했다. 

이날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한 임 전 실장은 기자들 앞에서 “저는 과거에도 검찰의 무리한 기소로 피해를 입었다. 무죄를 받기까지 3년간 고통을 겪었다. 검찰의 업무는 특성상 한 사람의 인생, 가족들의 인생을 뿌리 채 흔든다. 그렇기에 검찰은 어떤 기관보다 신중하고 절제 있게 남용 없이 그 권한을 행사해야 한다”고 검찰의 소환을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번처럼 하고 싶은 만큼 전방위 수사를 하고 부르고 싶은 만큼 사람들을 불러서 수사하면 몇 명이든 누구든 기소할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건 아니다”라며 “이번 사건은 작년 11월에 검찰총장 지시로 울산지검에서 1년 8개월간 덮였던 사건을 서울중앙지검으로 이첩할때 기획되었다고 생각한다. 아무리 그 기획이 그럴 듯해도 없는 것을 있는 것으로 바꾸지는 못한다. 검찰은 제가 울산 시장 선거에 개입했다고 자신할 수 있는가? 그게 아니라면 대체 누가 책임 질수 있는가?”라며 검찰의 수사를 맹비난했다.

임 전 실장은 “저는 우리 검찰이 좀 더 반듯하고 겸손했으면 좋겠다. 검찰은 누구든 기소할 수 있다. 수사할 수 있다. 하지만 왜 지금 손에서 물이 빠져 나가듯이 검찰에 대한 국민신뢰가 사라지고 있는지 깨닫기 바란다”라며 “모든 권력기관은 국민을 위해 존재 한다. 국민의 신뢰를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 것이다. 검찰이 깨닫길 바란다”라며 중앙지검으로 들어갔다.

임 전 실장은 2018년 지방선거 당시 울산시장 선거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지방선거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오랜 친구인 송철호 현 울산시장을 당선시키기 위해 임 전 실장이 개입한 것으로 보고, 당시 송 시장 선거캠프에서 참모 역할을 했던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을 수사했다. 

수사도중 검찰은 송 전 부시장의 업무수첩에서 'VIP가 직접 후보 출마 요청하는 것을 면목 없어해 비서실장이 요청한다'는 취지의 메모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검찰은 이 메모를 바탕으로 임 전 실장이 송 전 부시장을 만나 송 시장의 지방선거를 권유했다고 보고 있다.

아울러 검찰은 임 전 실장이 경선과정에서도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보고 있다.

울산시장 후보 선정 당시 송 시장과 경합을 벌였던 임동호 전 민주당 최고위원, 심규명 변호사가 예비후보로 등록됐지만 민주당이 경선도 없이 송 시장을 단수 공천했는데, 검찰은 이를 두고 임 전 실장이 개입했다고 추측하고 있다.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검찰을 비판했다. <사진=임종석 페이스북>
▲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검찰을 비판했다. <사진=임종석 페이스북>


임종석 “윤석열 검찰, 이번 사건은 수사가 아니라 정치에 가까워”
“정치적 목적가진 짜맞추기 수사로 의심 돼”


임 전 실장은 검찰 출석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윤석열 검찰총장과 일부 검사들이 무리하게 밀어붙인 이번 사건은 수사가 아니라 정치에 가깝다”라며 “객관적인 사실 관계를 쫓은 것이 아니라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기획을 해서 짜맞추기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윤 총장은 울산지검에서 검찰 스스로 1년 8개월이 지나도록 덮어두었던 사건을 갑자기 서울중앙지검으로 이첩했다. 그리고는 청와대를 겨냥한 전혀 엉뚱한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며 “다른 사건들을 덮어두고 거의 전적으로 이 일에만 몰두하며 별건의 별건 수사로 확대했다.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기재부와 경찰청 등을 서슴없이 압수수색하고 20명이 넘는 청와대 직원들을 집요하게 소환했다”고 검찰의 행태를 지적했다.

임 전 실장은 “저는 이번 사건을 정치적 목적을 이루기 위해 검찰총장이 독단적으로 행사한 검찰권 남용이라고 규정한다. 그것이 국회의 입법을 막아보려는 목적이었는지 아니면 인사에 대한 저항인지 예단하지는 않겠지만 윤 총장은 그 뜻을 이루기는 커녕 검찰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잃었다”며 “이번 사건에 매달리는 검찰총장의 태도에서는 최소한의 객관성도 공정성도 찾아볼 수 없다. 무리한 수사를 넘어 정치개입, 선거 개입의 잘못된 길을 가고 있지 않은지 깊은 성찰을 촉구한다”고 검찰을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