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현역 물갈이 예고된 TK, PK
철저히 반(反)문재인 내세운 공약 1, 2호
연동형 비례제 도입으로 극심해져 가는 보수 분열
황교안 대표 출마지에도 관심…종로? 비례?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개헌 저지선 확보’. 제자리걸음하는 지지율과 잇단 군소 보수정당들의 창당으로 위기에 처한 자유한국당이 내놓은 이번 총선에서의 최소 목표치다. 이번 총선을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지키기 위한 중대 선거로 정의하고 사생결단의 각오로 총선에 임하는 한국당이지만, 공천과 보수통합, 박근혜 변수 등 넘어야 할 산이 굉장히 많다.

높디 높은 공천의 벽…물갈이·세대교체 성공할까

한국당이 가장 먼저 넘어야 할 허들은 공천이다. 20대 총선 당시 ‘진박 공천’, 김무성 전 대표의 당대표 직인 거부사건인 소위 ‘옥새런(run)’ 등의 공천 파동으로 이길 선거를 참패한 당으로서, 잘 된 공천은 필수다. 문제는 현역의원 물갈이다. 역대 선거에서는 현역 교체 비율이 높은 당이 대체로 이겼는데, 지지율에서 열세이면서 가진 자원이 적은 야당으로서 성공적으로 현역들을 ‘물갈이’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당무감사 내용’이라는 제목으로 대구·경북 지역 의원 10명의 이름이 적힌 소위 ‘살생부’가 도는 등, 한국당은 고강도의 공천 물갈이 작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특히 TK와 PK에서는 절반 이상의 ‘공천 물갈이’가 행해질 예정이다. 김형오 공관위원장은 지난 1월 27일 2차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TK의 절반 이상을 교체하겠다”고 시사했다. 이외에도 한국당 공관위는 PK의 60% 가량을 바꾸면서 그 중에선 3선 이상 의원들이 1순위라는 방침을 내놓았다.

현역 의원이 그렇게 교체되면 그 빈 자리에 채워 넣을 인재의 영입이 중요해진다. ‘박찬주 논란’으로 크게 홍역을 치른 한국당은 이후 인재영입에 있어선 신중함을 기하고 있다. 한국당은 1호 영입 인재로 북한인권단체 출신 지성호 씨와, 5번째 영입 인재로 보수 성향의 종편 패널로서 활약하고 있는 김병민 경희대 초빙교수를 발표했다. 보수적 정체성을 가진 한국당의 컬러와 잘 맞는 사람들을 영입하고 있다. 여당 지지자로 알려졌던 나다은 씨가 논란이 되자 총선 공약개발단에서 재빠르게 해촉하는 등, 여론 동향에도 귀 기울이고 있다.

정책 1호, 2호 모두 ‘반문(反文)’…검찰개혁 공약도

정책의 경우 문재인 정부의 정책을 거꾸로 뒤집는 ‘반문재인’이 핵심 키워드다. 1호 공약으로 한국당은 ‘재정건전성 강화’, ‘노동시장 개혁’, ‘주 52시간 근무제 폐지’, ‘탈원전 폐기’를 내세웠다. 시장 자유에 중점을 뒀다. 2호 공약으로는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위한 주택 공약들을 발표했는데, 현 정부의 정책과 반대되는 재건축 규제 완화나 주택담보대출 기준 완화, 분양가 상한제 폐지 등의 공약을 내놓았다. 시장 중심적 접근방법을 택한 1호 공약처럼, 2호 공약 역시 부동산 가격 조정을 철저히 시장에 맡기자는 것이다.

검찰 개혁법안의 경우 한국당은 공수처 폐지와 검찰 인사 독립성 강화 방안과 검찰총장 임기를 2년에서 6년으로 바꾸는 방안을 내놓았다. 검찰총장이 대통령의 영향력에서 벗어나 대통령을 포함한 권력형 비리를 성역 없이 수사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갖추는 차원이라고 한국당은 설명했다.

박근혜 사면설 시한폭탄…보수 민심 잡기용 마케팅?

시한폭탄과 같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 문제도 다시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김형오 공관위원장이 박 전 대통령의 사면을 언급했고, 이완구 전 국무총리 역시 불출마 선언문에서 사면을 말하는 등 박 전 대통령의 사면은 여전히 보수진영 내에서 뜨거운 감자다. 다만 유승민 대표의 박 전 대통령 언급과 같이, 총선용 보수 유권자 민심 잡기용 마케팅이라는 해석도 있다.

이유는 박 전 대통령의 형이 아직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대통령이 사면권을 행사하기 위해서는 형이 최종 확정돼야 하는데, 현실이 그렇지 않은데도 자꾸 석방 얘기를 꺼내는 것은 다분히 정치적인 제스쳐라는 이야기가 나올 수밖이 없다.

보수통합에 사활 건 한국당…미온적인 유승민, 분열되는 보수진영

보수통합을 선거승패의 관건으로 보는 한국당은 통합에 사활을 걸었다. 황 대표는 ‘통합보수신당’의 창당을 전제로 자신의 당권을 내려놓을 수 있음을 시사했다. 신당의 지도체제가 비대위 혹은 그와 유사한 형태로 구성될 수 있다는 뜻이다. 이미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을 창당한 한국당은 신당 창당 시 당명 또한 바꾸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전해진다.

미래한국당에는 불출마 선언을 한 의원들이 가게 된다. 황 대표는 28일 불출마를 선언한 김영우 유민봉 의원 등과 일대일 면담을 하고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 이적을 권유했다. 미래한국당이 다음 달 초 정식 창당 수순에 돌입한 가운데 황 대표가 직접 나선 것이다.

강력한 황교안 대표와 지지층의 보수통합 여론에도 불구하고, 통합의 핵심 대상자인 유승민 의원은 여전히 미온적이다. 이를 두고 박형준 전 의원을 중심으로 하는 혁통위는 30일을 데드라인으로 잡고, 통합에 대한 결정을 할 것을 새로운보수당과 유승민 의원에게 최후 통첩했다. 유 의원은 이에 “저와 황 대표의 대화는 진행되고 있고, 충분히 대화가 진행된 뒤 필요하다면 황 대표를 직접 만나 생각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황교안 대표의 출마지도 관심사다. 황 대표는 일단 수도권 험지에 출마하겠다고 공언한 상태다. 구체적인 출마지로는 이낙연 전 총리와 맞대결을 하게 될 종로가 우선적으로 거론되지만, 황 대표는 공천을 당 공천관리위의 결정에 맡길 확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비례대표 출마 등 출마 셈법이 복잡하기에 아예 불출마 선언을 한 뒤 다른 중진들에게 불출마를 압박하고 희생의 리더십을 요구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한편, 새로 도입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로 인한 보수진영의 분열상은 심각한 수준이다. 김문수 전 도지사가 신당 창당을 선언하는 한편, 이정현‧이언주 의원은 이미 신당을 창당했다. 새로운보수당과의 통합 작업도 수월하게 되지 않으면서 선거제도로 인한 보수의 분열상이 총선 이후에나 정리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는 “보수 우파 대통합은 국민들이 투표로 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절실히 느낀다”며 진정한 의미의 보수 통합이 선거 이후에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