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목표는 강남 빌딩” 정경심 저격...安 “정치는 공익을 위한 봉사”
“선거혁명으로 구태정치 몰아내야”...상임위 자동개회 등 5개 추진방안 발표

안철수 전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일하는 국회 개혁방안을 발표하기에 앞서 마이크를 준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안철수 전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일하는 국회 개혁방안을 발표하기에 앞서 마이크를 준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안철수신당’ 창당을 선언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정치를 통해서 강남 빌딩을 사려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정치를 해서는 안 된다”며 “이러한 정치세력은 이번 선거에서 반드시 퇴출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전 대표는 3일 국회 정론관에서 신당 비전인 ‘일하는 정치’ 추진 방안을 발표, “일하는 정치의 기본은 한 마디로 공익을 위한 봉사”라며 이같이 밝혔다. 

‘강남 빌딩을 사려고 하는 사람’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를 저격한 것으로 해석된다. 정 교수는 조 전 장관이 민정수석에 임명된 이후인 2017년 7월 동생에게 “내 목표는 강남에 빌딩을 사는 것”이라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보냈다고 전해졌다.

안 전 대표는 “정치는 군림하는 권력이 아니라 사회에 대한 봉사, 즉 퍼블릭 서비스”라며 “지금 대한민국 정치에서 꼭 필요한 것 한 가지만 들라고 한다면 바로 ‘공공성의 회복’”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당마다 수많은 유급당직자를 국민세금으로 유지하고 운용할 이유가 없다. 비대화된 정당규모와 국고보조금 지원규모는 반으로 축소되어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며 대신 ▲모바일 플랫폼 정당 ▲국민정책공모대전·커리어크라시정당·이슈크라시정당 ▲전문가와 협업하는 네트워크 정당 시스템을 통해 ‘작지만 더 큰 정당’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또한 21대 국회에서 정당법을 개정해 국고지원금 사용 세부내역, 입법추진 및 통과실적, 예산결산 심사실적 등을 공개하고 정당 투명성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안 전 대표는 또한 “근본적인 문제는 우리 편은 무조건 옳고 상대편은 무조건 틀리다는 구태 진영정치에 있다”며 “이번 총선에서는 선거혁명을 통해 구태 진영정치를 몰아내고 국회법 전면개정을 통해 제도적으로 일하는 국회를 강제해 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상임위·소위원회 자동개회 법제화 ▲국회 홈페이지에 국회의원 출결상황 공개, 무단결석에 패널티 부여 ▲국회운영체제를 상임위 중심에서 소위원회 중심으로 변경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상설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남용 방지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안 전 대표는 “신당은 21대 국회에서 국회개혁을 과감하게 추진하고 여야 협상의 가장 우선적인 과제로 삼을 것”이라며 “국민 이익의 실현을 최우선에 두고 국회에서 투쟁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안철수 신당’은 오는 2월 9일 발기인 대회를 개최하고, 3월 1일 중앙당 창당을 목표로 잡았다. 총선까지 남은 시간이 많지 않은 점을 고려해 ‘안철수 신당’이라는 가칭을 중앙당 창당 과정에서도 사용하기로 했다. 안 전 대표 측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신당 이름을 사용할 수 있을지 유권해석을 의뢰한 상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