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하이밍 “중국과 한국...밀접하게 논의해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해야”
한국정부 지원 두고...“따뜻한 정 영원히 잊지 않을 것”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진=연합뉴스>
▲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진=연합뉴스>


[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와 관련해 싱하이밍(邢海明) 신임 주한중국대사가 기자회견을 가지고 “한국정부의 조치를 따로 평가하지는 않겠다”면서도 “세계적이고 과학적인 것은 WHO(세계보건기구)의 근거인만큼 그것에 따르면 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4일 싱 대사는 서울 명동 주한중국대사관에서 열린 브리핑을 통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발생지인 우한 지역이 있는 후베이(湖北)성 방문 외국인 입국 제한을 한국정부가 내린 것에 대해 아쉬움을 드러내면서도 WHO 방침을 따라 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싱 대사는 “중국 정부는 공개적이고 투명하고 책임 있는 태도로 국제 협력 중이다”라며 “중국 정부가 취한 일련의 조치들 덕분에 전염병이 타국으로 확산하는 속도가 효과적으로 줄었다”고 자평했다. 

그러면서 “따라서 관련 국가들은 세계 보건 분야의 가장 크고 권위 있는 기구인 WHO 건의에 의해 과학적인 결정을 내려야 한다”라고 밝히며 미국을 비롯한 일부 국가들이 중국인 입국을 금지 하는 것에 대해 우회적으로 불만을 내비쳤다. 

싱 대사는 한국 정부에 대해 “중국과 한국 양국은 우호적 이웃관계이며 인적 왕래가 밀접하다”며 “양국은 자국민을 잘 보호하는 동시에 과학적인 태도로 역지사지하고 서로 도우며 함께 대응해 나갈수 있다면 고맙겠다”고 당부했다. 

이어 한국 정부의 우한 교민 철수와 관련해서는 “중국은 많은 어려움에 직면함에도 한국 교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키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며 “교민철수를 위한 지지와 편의를 모든 힘으로 제공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 정부와 민간의 중국 지원을 두고는 “눈 속에 있는 사람에게 땔감을 보내주듯 한국이 전염병과의 투쟁에 큰 힘을 실어줬다”며 “중국은 이 따뜻한 정을 영원히 잊지 않겠다”라며 한국정부에 감사함을 표했다.

이날 싱 대사는 올해 상반기로 예정된 시진핑 국가 주석의 방한과 관련해서는 “양국은 긴밀한 소통을 유지하고 있다”고 답하며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주한중국대사관의 이 같은 이례적인 브리핑은 우한(武漢)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국경을 넘어 세계적으로 확산하고 있는 추세인데다가, 한국에서 야당을 비롯한 시민 사회 일각에서 중국을 향한 비판적 여론이 높아지고 있는 분위기를 고려해 긴급히 결정된 것으로 풀이 된다.

한편 이와 관련해 정치권에서는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책과 관련해 다양한 의견이 쏟아지고 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을 위해 국회 비상행동을 제안했다. <사진=연합뉴스>
▲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을 위해 국회 비상행동을 제안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국회 비상 행동 제안”
정의당 “정부, 중국 입국 금지 조치 확대할 필요 있어”
한국당 “정부 대처 오락가락...중국 정부 항의에 입장 번복” 주장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 대책회의를 통해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종식을 위한 국회 비상 행동’을 제안한다”며 “앞으로 2주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과 관련한 중대 고비다. 상황이 언제 종식될지 지금으로서는 단언할 수 없지만 앞으로 보름이 말할 수 없이 중요한 시간이다”라며 야당의 협조를 요구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비상한 대응과 함께 국회의 총력 대응이 절실히 요청된다. 감염 확산 방지와 분야별 후속 대책 마련을 위해 국회가 비상하게 움직일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앞으로 2주, 국회의 비상 행동을 제안한다. 어제 교섭단체간 2월 임시국회 개최에 대한 합의도 있었다. 조속히 의사일정 합의를 통해 관련 상임위를 열고 국민들의 불안을 덜어드려야 한다. 방역상황을 점검하고 대책을 세우는데 국회가 전력을 다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의당 심상정 대표 역시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를 통해 “정부는 입국 금지 지역을 중국 후베이(湖北)성으로 한정하고 있다”며 “광저우 등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하고 있는 지역에 대해서도 입국 금지 조치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실상 중국 전역이 위험지역이라는 우려가 크다. 입국 금지 지역 이외의 중국 경유 입국자에 대한 철저한 검역과 추적 관리에도 한치의 소홀함이 없어야 할 것”이라며 “역학 조사관과 검역소 인력이 턱없이 부족한 형편이다. 방역시스템 관리 인력의 한계를 극복할 보완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정부에 당부했다.

심 대표는 “신종코로나의 확산을 조기 차단하는 데 국가적 역량을 총동원해야 한다”며 “청와대와 각 정당에 신종코로나 공동 대응을 위한 여야정협의체를 조속히 개최할 것을 제안한다”고 여야정당들의 협조를 요청했다.

반면 심재철 자유한국당 대표는 정부의 태도를 문제 삼았다. 

심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당초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과도한 불안을 가질 필요가 없다’고 했지만 이제는 ‘과다할 만큼 선제적인 조치를 취하라’고 했다”며 “정부는 한 달 정도를 미적이다가 오늘 새벽 0시부터 후베이성 방문자 제한 조치를 시작했다. 이것은 너무 어처구니가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중국에서 보면 후베이성이 아닌 곳에서 폐렴 환자의 40%가 발생을 하고 있다. 중국 전역이 오염됐는데도 후베이성만 지금 제한을 하고 있는 것이다”라며 “이런 찔끔 조치, 잘못된 것이다. 의사협회에서도 ‘즉각 중국 전역에 대해서 제한 조치해야 된다’라고 이야기하고 있는데 전문가의 의견조차 정부가 듣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심 대표는 “복지부에서는 어제 오후 5시 반에 ‘중국 여행 철수 권고’를 내렸다. 관광 목적의 중국 방문을 금지한다고 했지만 4시간 결정을 뒤집었다”며 “담당자는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을 바꿨다. 외교부는 복지부에, 복지부는 외교부에 물어보라고 서로 책임 전가를 하는데 아마 중국이 항의를 하자 그 사이에 입장을 번복 한 것이다”라며 중국 외압설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코로나19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