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겨울이 가고 봄을 맞이할 시기에 다다랐다. 따뜻한 봄이지만 수면장애, 즉 불면증을 앓고 있는 이들에게는 안 그래도 잠을 이루기 힘든데 밤 시간까지 짧아지기에 고민이 더 깊어질 수 밖에 없다. 때문에 이런 이들은 불면증치료법을 통해 수면의 질이 개선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불면증 치료법은 그 원인부터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걱정이 많거나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교감신경이 흥분해 각성 상태가 되어 불면증으로 이어지는 것이 가장 흔한 케이스이며, 하루 종일 햇빛을 너무 못 받는다거나 밤에 강한 빛과 소리 자극에 노출되어 있다거나, 혹은 카페인 섭취가 과도하거나 하는 환경적인 요인도 불면증의 원인이 된다. 이 외에도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매우 다양한 원인들이 존재한다.

한의원에서의 불면증치료법으로는 한약치료부터 침과 약침, 추나요법, 운동요법, 심리치료 등을 결합한 통합치료로 진행되곤 한다. 기간이 오래된 만성 불면증의 경우 한약치료와 기타 치료를 결합하여 더욱 효과적인 치료를 기대할 수 있다. 중요한 점은, 효과적인 불면증치료가 되기 위해서는 심리치료가 병행되는 것이 좋으며 잠들기 힘들어하는 유형, 수시로 잠이 깨는 유형 등 현 상태에 따라 유형에 맞는 치료 및 처방이 나눠질 수 있다는 점이다.

불면증치료 과정에서 치료법 자체도 중요하지만 개선된 수면상태가 꾸준히 유지되고 불면증이 재발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상태가 괜찮아졌다고 치료를 갑자기 중단하기보다 상태를 체크하면서 서서히 경과를 보며 줄여가는 것이 좋다. 한의원 내원 간격이 늘어나면서 몸 상태가 정상화되었다고 판단하면 그때 불면증치료를 종료하면 된다.

특히 불면증 치료는 개인에 따라 2주부터 한달 까지 치료경과가 다양하게 나타나는 편인데 오래된 불면증의 경우 너무 급격하게 좋아지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 무엇이든 급격하게 변화가 생기면 나중에 다시 증상이 올라올 가능성도 커지기 때문이다. 현재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한다거나 수시로 잠에서 깨어 다음날 하루의 컨디션에 지장을 주고 있다면 불면증치료를 받아보길 권한다.

글: 좋은꿈한의원 류기현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