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정의당 비례대표·호남정당 의석수 보장...유성엽만 좋은 획정안”
유성엽 “농어촌 지역구 사수 위한 결연한 의지...매도 말라” 반박
여야 ‘인구 하한선’ 두고 대립...與 “전북 김제·부안” VS 野 “경기 동두천·연천”

김재원 정책위의장 <사진=연합뉴스>
▲ 김재원 정책위의장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여야가 오는 3월 5일 본회의에서 선거구 획정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한 가운데, 김재원 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은 “더불어민주당이 선거구 획정까지 근본없는 짬짬이로 밀어붙일 기세로 나서고 있다”고 비난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14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은 불법적인 ‘4+1 협의체’의 야합, ‘괴물 선거법’에 이은 ‘괴물 선거구 획정’까지 획책하고 있는 것”이라며 “민주당은 공수처법 통과의 떡밥으로 정의당에게는 비례대표 의석수를, 그리고 나머지 호남정당인 민주평화당, 대안신당 등에게 호남 의석수 보장을 약속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처음에는 인구수 기준을 ‘최근 3년 간 평균 인구로 하겠다’는 말도 안되는 합의안을 내놨다가, 이것이 여의치 않자 지난 12월 23일에는 4+1 협상 주체인 유성엽 대안신당 의원 지역구(전북 정읍·고창)를 보전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방식으로 선거구 획정안을 만들어 공표하기 까지 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만약 불법 ‘4+1 협의체’의 요구대로 선거구 획정이 이뤄질 경우 40개가 넘는 선거구가 조정대상이 되고, 오로지 유성엽 의원만 좋은 선거구 획정안을 만들 수밖에 없다”며 “ ‘4+1 협의체’에서 만들어낸 김제·부안 기준 선거구는 결국 호남 의석을 증설하고 수도권과 영남 의석을 줄이겠다는 그런 웃지 못할 발상을 내놓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김 정책위의장은 “민주당이 주장하는 요구안은 결국 국민을 무시한 오로지 당리당략에 의한 의결, 부당거래의 대가”라며 “한국당은 국민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표의 등가성을 확보하며, 당리당략·지역주의를 일체 배정한 선거구 획정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유 의원은 성명서를 내고 “한국당은 유성엽 개인이 본인 지역구를 사수하기 위해 억지를 부렸다고 하지만, 오히려 그들의 주장대로 선거구가 통합 재편될 경우 기존 인지도가 높은 현역의원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은 기본적인 상식”이라며 “농어촌 지역구 사수에 대한 결연한 의지를 단순히 한 개인의 당락과 억지로 연결지어 매도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반박했다.

한국당과 민주당은 선거구 획정의 주요 쟁점인 지역구별 인구 상·하한선을 두고 갈등하고 있다. 민주당은 당초 ‘4+1’이 논의한대로 전북 김제·부안 인구(13만 9470명)를 하한선으로 주장하지만, 한국당은 경기 동두천·연천(14만 541명)을 하한선으로 삼자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민주당은 인구 변동·상하한 설정에 따라 3곳 이상 분구·통폐합을 예상하고 있다. 세종, 강원 춘천, 전남 순천까지 3곳이 분구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하며, 경기 군포갑·을 지역구를 통폐합하고 서울 강남 갑·을·병을 3개에서 2개 선거구로, 경기 안산 상록갑·을과 단원갑·을 4개 지역구를 3개로 축소할 수 있다는 방안이 언급된다. 

반면 한국당은 분구되는 선거구 1곳, 통폐합되는 선거구도 1곳으로 하자는 입장이다. 한국당은 현재 인구가 늘어난 세종을 분구 대상으로, 경기 군포갑·을 지역을 통폐합 대상으로 보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