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에서 누구를 배제한다는 건 있을 수 없다, 시스템에 의해 공천하는 것”

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사진=폴리뉴스DB]
▲ 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사진=폴리뉴스DB]

[폴리뉴스 정찬 기자] 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19일 금태섭 의원 지역구 서울 강서갑에 김남국 변호사가 후보경선에 나서기로 한 것이 당 지도부와는 무관하다는 점을 강조한 뒤 금 의원과 김 변호사 간의 경선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설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김 변호사이 강서갑 출마를 결심한 과정에 당 지도부의 개입이 있었을 것이라는 주장에 대해 “오해가 있는데 전혀 아니다. (김 변호사에게) 당에서 한번 나가봐라(고 했다는 것은) 절대 아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해찬 대표가 김 변호사에게 ‘나가지 말라’는 메시지를 전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그런 이야기가 김남국 변호사보다도 금태섭 의원한테 ‘(당 지도부가 개입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니까 열심히 해라’ 그렇게 전달했을 것”이라며 금 의원에게 경선에 당당히 임하는 뜻을 전달했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현역의원은 경선을 다 하도록 돼 있다. 단, 그 지역에 공모자가 없을 경우 추가공모를 하는 경우가 있다”며 “강서갑도 경선을 붙이면 된다. 그런데 오해들을 하니까 오해를 불식을 시켜야 될 것 아닌가? 그래서 금태섭 의원한테도 그런 일부 보도는 사실이 전혀 아니다, 당당하면 된다는 얘기가 전달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강서갑의 경우 예비후보자 추가공모를 한 이유에 대해 “강서갑의 경우 후보들이 약하기 때문에 하나마나한 경선이 (될 것 같아) 그랬던 것”이라며 “(후보자가) 단독인 지역도 추가공모하고 있다. 그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봉주 의원 중심으로 어떤 사람들이 정봉주 의원이 그만두니까 그 대안으로 누굴 내세우겠다는 것은 제가 파악할 길이 없다”며 “분명한 것은 당 지도부 내에서 정봉주 그만 두니 김남국을 보내자, 이런 건 사실이 아니라는 사실을 분명히 말한다”고 강조했다.

이해찬 대표가 금 의원을 따로 만나 당당하게 경선에 임하라고 한 것이 금 의원에게 무게를 둔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는 “그건 아니다”며 “당에서 ‘누구를 배제한다 이건 절대 있을 수 없다’, 시스템에 의해서 공천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걱정하지 말고 당당하게 해라, 이런 취지다. 누구를 지원하고 누굴 배제하는 건 전혀 없다”고 얘기했다.

또 설 최고위원은 민주당이 안이한 공천을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데 대해 “우리 당은 시스템 공천을 하기 때문에 1년 전에 당헌당규를 다 정했다. 정해진 당헌당규에 따라 공천이 조용조용하게 차근차근 소리 없이 진행되는 경우는 30년 만에 처음”이라며 “그걸 두고 빨간 불이 커졌다는 부분은 우리 당에 대한 일종에 흠집내기”라고 불쾌감을 나타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