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여당 지지율, 미미한 ‘코로나19’ 영향 속 소폭 상승...코로나 대응 ‘긍정’ 평가
확진자 급증·경제 침체 속 지지율 급락 위험 존재
전문가 “사태 장기화, 정부여당 총선에 최대 악재 될 것”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구지역 특별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구지역 특별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코로나19가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에는 큰 변화가 없었지만, 코로나19 대응이 대부분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면서 지지율 소폭 상승에 기여했다. 다만 ‘31번째 환자’와 신천지를 중심으로 사태가 급변, 장기화 조짐을 보이면서 오히려 지지율이 급락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먼저 여론조사 전문기관 ‘입소스’가 한국경제신문 의뢰로 20~21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정부가 코로나19 대응을 잘한다는 응답은 64.4%로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잘 못한다는 응답은 34.8%였다. 

30~40대가 특히 정부의 코로나 대응을 긍정평가 했다. 30대는 71.2%, 40대는 73.2%가 ‘대응을 잘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부정평가는 각각 28.7%, 26.8%에 그쳤다. 반면 20대와 60대 이상은 정부의 코로나 대응을 상대적으로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20대는 59.3%가 ‘잘하고 있다’고 봤으며, 40.2%가 ‘잘 못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60대 이상은 59.7%가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며 38.3%가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서울 거주자의 64.1%, 경기·인천 거주자의 63.9%가 정부가 코로나 대응을 잘하고 있다고 봤다. 부정평가는 각각 35.4%, 35.5%였다. 특히 광주·전라 등 호남 지방은 정부의 코로나 대응에 대해 83.3%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부정평가는 15.1%에 그쳤다.

다만 확진자 수가 급증했던 대구·경북은 상대적으로 불만을 드러냈다. 이 지역에서 정부가 코로나 대응을 잘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53.2%로 전국에서 가장 낮은 비율을 보였다. 잘못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45.9%로 역시 전국에서 제일 높았다. 

(*입소스-한국경제신문 여론조사: 유·무선 전화면접(유선 20%, 무선 80%)으로 진행, 임의 전화걸기(RDD) 방식으로 조사, 전국 18세 이상 남녀 1817명 대상, 1002명 응답. 응답률 13.5%,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3.1%p.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지난 18일 대구에서 ‘31번째’ 환자가 코로나19 확진을 받았고, 이후 신천지를 중심으로 확진자수가 급증했다. 20일에는 코로나19로 인한 첫 사망자가 발생했으며, 21일에는 대구와 청도가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됐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17~21일 실시한 2월 3주차 주간 집계 결과,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긍정평가는 47.4%를 기록했다. 전주보다 소폭(0.8%p) 상승한 결과다. 부정평가는 49.1%를 기록하며 지난주 대비 0.6%p 하락했다. 민주당 지지율도 40.5%를 기록하면서 전주 대비 소폭(0.6%p) 상승했다.

(*리얼미터-YTN 여론조사: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2512명 대상으로 무선 전화면접(10%),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 혼용 방식으로 실시, 응답률 5.5%,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2.0%p.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이 지난 18~20일 조사한 2월 3주차 대통령 직무수행 평가에서도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45%를 기록하며 지난주 대비 1%p 상승했다. 부정평가는 46%로 지난주 대비 3%p 하락했다.

긍정 평가자의 34%는 그 이유로 ‘정부가 코로나19 대처를 잘한다’고 답했다.(453명, 자유응답) 반면 부정 평가자 중 7%만이 ‘코로나19 대처 미흡’을 부정 평가 이유로 골랐다.(464명, 자유응답)

(*한국갤럽 여론조사: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집전화 RDD 15% 포함),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2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 표본오차는 ±3.1%포인트(95% 신뢰수준)이며 응답률은 13%.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재난안전대책위원장을 맡은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재난안전대책위원장을 맡은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장기화, 정부여당 ‘악재’ 돌변할 듯

다만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됐을 때 민심이 어디로 흐를지는 미지수다.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만큼 ‘방역에 실패했다’는 정부여당에 대한 비판이 나올 수도 있다. 

보수야권은 정부가 중국인에 대한 입국 제한조치를 시행하지 않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25일에도 정부의 중국인 입국 제한 조치를 거듭 강조하면서 “감염원(源)이 유입되도록 출입구를 활짝 열어놓은 채 방역 등 예방을 하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경제침체가 우려되는 만큼 자영업자를 비롯한 국민들의 민심도 악화될 수 있다. 마스크 수급 문제와 연이은 대형병원 응급실 폐쇄로 인한 의료공백 우려, 유치원·학교의 휴원·개학연기로 인한 육아 문제 등도 민심 악화의 요인이다.

차재원 부산 카톨릭대학교 특임교수는 25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코로나19사태 장기화의 총선 민심 영향과 관련, “정부여당에 당연히 악재”라며 “일주일 사이가 최대 고비라고 하는데, 여기서 꺾이면 그나마 타격이 덜하겠지만 이 상황을 넘어가 심각해지면 정부여당에 최대의 악재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차 교수는 “확진자가 약 30명 정도 나올 때만 해도 정부 대응에 대해 ‘잘하고 있다’는 의견이 많았고, 일본의 산케이신문 구로다 전 서울지국장도 ‘아베 정권은 한국을 본받아야 한다’고 얘기했지만 ‘31번’ 확진자가 나오면서 완전히 상황이 바뀌어버렸다”며 “(여당에도) 정치적으로 총선을 완전히 망칠 수도 있다는 위기감이 크게 다가오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 또한 이날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이 사태를 통제 못하게 되면 현 상황에 대해 근본적인, 궁극적인 책임을 져야하는 것은 집권여당이다. 민주당이 굉장히 곤욕스러울 것”이라며 “국민 생활이 불편해지고 여러 변수들이 발생하게 되면 집권여당에 굉장히 부담스러운 문제가 된다. 민심이 천천히 움직일지 몰라도 크게 움직이게 될 것”이라고 봤다.

홍 소장은 “이는 필히 사회적 혼란에 이어서 경제적 문제로 넘어가게 돼 있다”며 “현 정부로서는 작년에 500조라는 슈퍼예산을 편성했음에도 불구하고 추가경정예산까지 편성해 경제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고 지적했다. 

또한 “현 정부가 초기 대응에 대해 너무 지나치게 자신했고, 그것을 과거 정부와 비교하는 멘트가 너무 많이 나갔다”며 “사태가 장기화 되면 사스나 메르스에 비해 실패한 대응이 된다는 것 아닌가. 질병 통제, 사회적 혼란, 경제적 애로사항에 더해 탄핵당한 과거 정부와도 비교당하게 된다”고 꼬집었다.

다만 “코로나19가 빨리 통제 되면 집권여당은 나름대로 나쁘지 않을 것”이라며 “신천지라는 돌발변수에 효과적으로 대응을 했다는 평가와 더불어, 사회적 적폐인 신천지까지 척결할 수 있는 기회가 왔으니 빨리 수습할 수 있다면 집권여당으로서는 한때 충격이 왔지만 오히려 돋보일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