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오 공관위원장 초강수 “공천 받는 후보들, 서약 해야지만 공천장 받아”
“공천 희망하는 모든 분들 면밀히 파악해 감안할 것”
“당에 헌신한 사람과 지지율 떨어뜨린 사람 구분해야”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세비 30% 기부·혐오 발언 시 세비 반납’ 등의 서약을 한 후보자들에 대해서만 공천장을 수여하겠다고 26일 밝혔다.

김형오 통합당 공관위원장은 26일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통합당 공관위는 공천을 받는 후보들에게 향후 21대 국회의원이 되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준수하겠다는 서약을 받고 그 전제 하에 공천장을 수여하겠다”고 말했다.

공관위가 서약을 받겠다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세비 삭감을 골자로 한 개정안을 준비하고, 그 전까지는 세비의 30%를 기부할 것 △현재 9명인 보좌진 수를 줄여 그 인원수를 입법조사처와 예산정책처 등 국회 사무처 직원으로 돌릴 것 △혐오 발언 등 품위를 손상하는 행위 할 시 세비 전액을 반납할 것과 이를 위해 국회 윤리특위와 당 윤리위의 기능을 강화할 것 △대의 민주주의와 당내 민주주의 실천에 앞장서고 이에 반하는 행동에는 강력 투쟁할 것 등이다.

김 위원장은 “공천은 21대 국회를 시작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공관위부터 그 변화를 실천할 것”이라면서 “이번 공천 심사에도 적용하고 있는 혐오발언이란 것이 어떤 범위, 수준인지에 대해선 공관위원들이 토론으로 결정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후보들의 혐오발언 여부 등은 당장 이번 공천 심사부터 반영된다.

김 위원장은 통합에 따른 외부 영입인사 공천과 관련 “다른 당에서 온 분들을 무조건 공천한다거나 그 지역에서 고생한 청년 등을 무조건 내치지 않을 것”이라며 “그 반대도 마찬가지다. 공천을 희망하는 모든 분들이 어디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면밀히 파악하고 감안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세상이 어지럽고 나라가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을 때 온몸을 던진 사람을 기억해야 한다”면서 “당에 헌신한 사람과 지지율을 떨어뜨린 사람도 구분해야 한다. 공관위는 불출마 선언한 의원들의 뜻을 받들겠다. 그 지역구 논의는 그분들과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