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쇄’, 방역 전문용어 맞지만...대구시민은 방역전문가 아니지 않나”
“‘TK 봉쇄’ 발언 당일 시민 대단히 화나...대통령 언급에 가라앉긴 했다”
“지역사회 감염 제한적...‘중국 봉쇄’는 인과관계 약한 정치공세”

2월 2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 제1차 회의에서 김부겸 공동선대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2월 2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 제1차 회의에서 김부겸 공동선대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더불어민주당 대구·경북 지역 공동선대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부겸 의원이 “정부여당이 코로나19 메시지 관리를 실패하고 있다”며 최근 논란이 된 ‘TK 봉쇄’ 발언 등을 겨냥했다.

김 의원은 27일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 “여권은 무한 책임을 져야 하는 것 아닌가. 그런 점에서 여권 전체가 국민들에게 조금 더 늠름하고, 안심을 줄 수 있는 메시지 관리는 실패하고 있다는 안타까움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타깝고 또 어떨 때는 가슴이 덜컹하다”며 “국민들이 느끼는 정서적 상태라든가 기대하는 눈높이를 정확히 헤아려서 발언을 해줬으면 좋겠다”고 토로했다.

그는 ‘TK 봉쇄 발언’에 대해 “감염병 전문가들과 이야기를 나눠봤더니 ‘봉쇄’와 ‘완화’라는 게 방역 전문용어인 것은 맞다. 그러나 대구시민들은 방역전문가가 아니지 않느냐”며 “일상 용어 의미로 ‘도시가 폐쇄되고 이동을 금지하는 것’이라고 받아들이니 불안과 공포가 닥쳤다. 재난 상황에서는 불안과 공포라는 심리 자체가 큰 재난이 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대구 봉쇄’라는 말이 정말 배려 없는 언행이라고 제가 비판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진위가 정확하게 전달되고, 대통령께서도 방문하시고 국가 재난 관리를 총괄하는 총리께서 그저께부터 대구에 상주하면서 상황을 지휘하고 있다”며 “대구를 봉쇄한다든가 하는 건 전혀 근거 없는 이야기니 안심하셔도 되겠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TK 봉쇄 발언에 대한 대구 민심과 관련, “당일에는 (시민들께서) 대단히 화가 많이 나셨다”면서도 “대통령께서 한두차례 이 문제에 대해 분명히 언급하시고, 또 감염병 전문가들의 방역에서 나오는 용어라는 게 드러나면서 조금 가라앉기는 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러한 여권의 발언 논란이 오는 4월 총선에서 부담이 될 수 있지 않느냐는 취지의 질문에 “이 어려운 시기에는 어려운 시민들에게 안심을 주고, 또 함께 극복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용기를 나누는 게 지금 이 시간에 저희들이 할 일”이라며 “나중에 선거 국면에 가서 시민들이 어떻게 판단하실지를 지금 저희들이 어떻게 알겠느냐”고 말을 아꼈다.

김 의원은 다만 정부가 방역 대응은 잘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질병관리본부가 중심이 돼서 국민들에게 있는 그대로 사실대로 보고하고, 또 국민들에게 협조를 요청하는 등등은 잘하고 있다고 본다. 이것도 지난번 메르스 때 얻었던 귀한 교훈들”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 봉쇄는 못하면서 TK 봉쇄를 말한다’는 야당의 공세에 대해 “정치 공세”라고 일축하며 “대구 신천지 교인들 사이에서 집단 감염이 나오고 매일 확진자가 세 자릿수로 발표가 되고 있어서 전부 다 공포에 질려있지만, 아직까지 일반 시민들 사이에서의 이른바 ‘지역사회 감염’은 아직도 제한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가 초기에 우한이나 후베이성은 일단 차단하지 않았느냐”며 “지금은 어떻게 하면 우리 사회 내에서 감염경로를 찾아낼지, 또 감염원이 무엇일지를 빨리 찾아내서 전파되는 걸 차단하는 게 중요하지 계속 ‘중국을 봉쇄하지 않아서 그렇다’는 것은 어찌 보면 인과관계 설득이 약하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대구 상황에 대해 “갑자기 이렇게 세자릿수로 늘어나니 시민들도 여러 가지 힘들어하고, 거의 바깥에 나들이 하시지를 않는다”며 “정부에서 가능한 한 이동을 자제해달라고 말씀하신 탓도 있겠지만 여러 가지 경제가 정말 이뤄지지 않는다고 할 만큼 어렵다”고 호소했다.

그는 “마스크를 갑자기 구하려고 하니 특정업체 7~8군데에서만 첫날 판매를 해서 시민들이 긴 줄을 서셨고, 당일에 배정된 물량이 다 떨어져서 화를 낸 시민들이 많으셨다”면서도 “마스크 문제는 해결이 된 것 같다. 오늘부터 행정 조직을 통해 각 가구당 2매씩 오늘부터 배부가 된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신천지 교인이 숨어서는 안 된다. 죄를 지은 건 아니니 나와서 빨리 자신의 사정을 이야기 하고 치료해야 전파를 막을 수 있다”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