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가 중요한 시기, ‘잠시 멈춤’으로 얻게 될 사회적 이익 클 것”
기업 재택근무·긴급 돌봄 지원 확대 등 제시 
“이만희 총회장, 사과하고 협조해야...거짓 정보로 행정 낭비·확진자 급증” 질타

2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발언하는 박원순 서울시장 <사진=서울시 제공>
▲ 2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발언하는 박원순 서울시장 <사진=서울시 제공>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박원순 서울시장이 2일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이 중대기로에서 ‘잠시 멈춤’만큼 중요한 과제는 없다”며 2주간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해달라고 제안했다.

박 시장은 이날 오전 11시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28~29일 대한의사협회와 ‘범학계 코로나19 대책위’는 현재의 확산세를 심각한 대유행의 전조로 보고 모든 국민이 단순히 방역의 대상이 아닌 방역의 주체로서 참여하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호소한 바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번 주가 코로나19가 전국에 폭발적으로 퍼지느냐 마느냐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시기”라며 “3월 초에 확산을 제어하지 못할 경우 더욱 심각한 통제 불능의 위기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박 시장은 “코로나19의 잠복기가 2주임을 감안할 때, 전문가들은 개개인이 완벽한 자가격리를 하면 감염은 상당한 정도 차단이 가능하게 된다고 한다”면서도 “강력한 통제방식은 민주사회에서 가능하지도 않고 해서도 안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잠시 멈춤’은 코로나19 확산의 속도를 획기적으로 늦추기 위한 것으로, 평상시처럼 활동해서 얻는 이익보다 ‘잠시 멈춤’을 통해 얻게 될 일상 회복 속도와 사회적 이익이 몇십배 더 클 것”이라고 당부했다.

서울시는 이에 따라 ▲기업들의 재택·유연근무 적극 동참 ▲중소기업 재택근무 시스템 구축 등 실효적 지원 병행 ▲시차출퇴근제 확대 ▲정치권·종교계·교육계·노사의 적극적 합의와 동참을 강조했다. 

또한 ▲필수적인 복지서비스 유지 및 긴급 복지지원체계 강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실직 등 위기가구에 대한 서울형 긴급복지 ▲입원·자가격리자에 대한 생활비 지원 ▲돌봄위기가구, 건강 취약계층 등에 대한 동주민센터 복지플래너의 주2회 모니터링 ▲독거어르신 2만 9600명에 대한 건강관리 ▲보육공백 최소화 위한 긴급돌봄 시행 등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소상공인들에 대해서도 ▲배달서비스 등을 이용한 생활권내 상권 이용 유도 ▲전통시장 온라인 판로 구축 ▲현재 5천억원 규모로 지원되고 있는 긴급자금 추가확대 및 낮은 신용등급에도 신규지원 검토 ▲‘착한 임대인’에 대한 시설물 안전·방역 지원 등 인센티브 제공 ▲서울사랑 상품권 할인율 확대 및 경품 제공 등 소비촉진 지원 방안을 제시했다.

박 시장은 또한 “정부와 다른 지자체의 공조체계 구축으로 동시적, 전국적 시행을 추진하겠다”며 정부에 ‘잠시 멈춤’을 정식으로 건의했다. 또한 시민들에게도 ▲타인과의 만남 자제 ▲전화·인터넷·SNS로의 소통 ▲개인 위생수칙 준수를 호소했다.

한편 박 시장은 취재진과의 질의응답에서 전날 이만희 신천지 총회장을 고발한 것에 대해 “법률적 판단이 가능하다고 봤다”며 “신천지의 정보 거짓제공 때문에 행정력 낭비가 이뤄졌고 확진자 비율이 크게 늘어났다”고 신천지 지도부를 비난했다.

그는 “이만희 총회장을 포함해 지도부가 당연히 국민 앞에 나와 모든 것을 협조해야 한다”며 “빠른 시간 내에 사죄부터 하고, 모든 정보를 공개하고 협력하고, 처벌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