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지 협조 불응, 미필적 고의 의한 상해죄·살인죄...감염병 확대는 집단지도자 책임”
“지금은 강제수사·사회적 압박해야 하는 단계...협력 안 되니 고발·현장 급습하는 것”
“검찰이 제대로 수사해줘야...압수수색 통한 명단 확보 등 필요”

 박원순 서울시장이 2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코로나19 관련 긴급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박원순 서울시장이 2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코로나19 관련 긴급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박원순 서울시장이 신천지 교주 이만희 총회장을 고발한 데 대해 ‘정치적인 쇼’라고 비판하는 목소리를 겨냥, “그런 말씀을 하시는 분들은 한가한 분들, 정치평론가들”이라고 맞섰다.

박 시장은 3일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 “저희들의 고발 행위가 압력이 돼서 이만희 총회장이 기자회견까지 하지 않았느냐”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감염병이라는게 순식간에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미필적 고의가 있는 것이라고 보고 우리는 형법상 상해죄·살인죄까지 있다고 봤다”고 이만희 총회장을 고발한 경위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작위 행위로 인해 어떤 범죄 결과 발생 가능성을 인식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결과 발생을 인용한 것이다. 이렇게까지 코로나19가 확산되고 확진자들이 사망까지 이르고 있는데 협조하지 않았다는 것은 충분히 그것을 예상하고 결과를 수용하겠다는 의지가 없었으면 불가능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시장은 “신천지가 관련시설 170군데를 알려왔는데, 저희들이 여러 경로로 조사해보니 263군데나 된다”며 “방역업무에 혼란을 초래하고 그 사이에 감염병이 확대되고, 확진자는 늘어나는 게 다 신천지 집단 지도자들의 책임”이라고 거듭 비판했다.

그는 “서울시의 고발은 이만희 총회장이나 지도부를 처벌하는데 목적이 있는 게 아니고, 빠른 시간 내에 신자들의 명단을 확보하고 확인해서 더 이상 바이러스 확산이 되지 않도록 하겠다는데에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질병관리본부 등 방역당국이 신천지에 대한 강제수사가 오히려 역효과를 낼 것이라고 우려하는 것에 대해 박 시장은 “우리가 얼마나 요청을 했나. 그런데도 협력이 안 되고 있는데 언제까지 기다려야 하나”며 “초기에는 그런 이야기를 할 수 있는데, 지금 이 단계는 오히려 강제 수사를 하거나 사회적 압박을 행하는 길밖에는 없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고발도 하고 했기 때문에 그나마 한 달여 만에 이 총회장이 처음으로 국민 앞에 나타난 것”이라며 “협력이 잘 안되니 서울시같이 고발하거나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현장을 급습해 명단을 확보, 이 총회장의 검체 채취까지 하는 것”이라고 호소했다. 

또한 박 시장은 “저희가 가지고 있는 업무에 한계가 있다”며 “강제 수사하고 또 구속도 할 수 있는 권한에서 한계가 있기 때문에 검찰에 고발했고, 검찰이 그것을 제대로 수사해줘야 한다”며 신천지의 정확한 명단, 장소 등을 압수수색을 통해서라도 확보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방역당국이 원하는 것은 형식적 사죄나 큰 절이 아니다. 책임감 있는 태도와 구체적 대책”이라고 이 총회장의 기자회견을 언급하면서 “신자 명단과 또 지금도 은밀하게 모이고 있다고 하는 이런 장소들을 정확히 공개하고, 그것에 협조하도록 신자들에게 분명히 지시를 해줬어야 했다”고 비난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코로나19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