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이지혜 기자]더불어민주당이 8일 진보진영의 비례대표용 연합정당 참여 여부를 ‘전당원투표’로 결정하기로 했다.
강훈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최고위원회 직후 브리핑을 통해 “비례연합정당 참여 여부를 플랫폼을 통한 전당원 투표로 의견을 수렴에 정하기로 했다”며 “투표와 결정은 이번주 중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강 수석대변인은 “사안의 중대성과 무게감 때문에 전당원 투표를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최고위에서도 참여 여부를 두고 의견이 갈린 것으로 전해졌다. 강 수석대변인은 “사안이 무겁고 중요해서 (당내 의견이) 통일돼 있진 않다”며 “당연히 이견이 일정 정도 있는 게 사실”이라고 밝혔다.
투표는 민주당이 미리 구축해 둔 모바일 시스템을 이용해 시행할 방침이다. 구체적인 투표 문항은 9일이나 11일 최고위에서 논의를 거쳐 마련하기로 했다.
앞서 우상호 비례공관위 위원장은 지난 2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 연합정당에 대해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취지에도 맞는 이야기”라며 찬성한 바 있다. 그러나 설훈 최고위원은 6일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서 “소탐대실”이라며 연합정당 참여를 반대했다.
한편 정의당은 이날 전국위원회를 열고 특별결의문을 채택, “어떤 경우라도 ‘비례대표용 선거연합정당’에는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 폴리뉴스(www.pol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폴리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코로나는 인류에게 공통의 시험문제를 주었다. 新문명의 주인공, 누가 될 것인가? 코로나가 던지는 질문: 인간이란 무엇인가? 마스크 없이 사는 세계 최초의 나라 한국판 뉴딜 전략 삶의 질 1등 국가 -내 삶을 바꾸는 뉴딜, 내 지역을 바꾸는 뉴딜, 한반도의 미래를 바꾸는 뉴딜 새로운 나라, 문명 창조 국가 한국판 뉴딜 자신감을 갖자 변방의 진(秦)은 중국을 창조 후진국 반도국가 그리스는 서양의 기원을 잉태 저지대의 작은 땅 네덜란드, 자본주의와 근대 서양의 시작 한국판 뉴딜로 진화하자 호모 사피엔스(“지혜로운 인간”) 한국판 뉴딜 성공한다면 싱가포르식 선진 시스템 도입 ⇒ 한국 경제규모 3조6천억 달러 실리콘밸리식 혁신 경제 ⇒ 한국 경제규모 6조 달러(세계 3위) 네덜란드식 스마트 팜 ⇒ 한국 농촌 세계 농업 수출 확대 데이터 댐을 통한 국민 건강 부문의 변화 디지털 집현전: 공공도서관을 학교, 마을, 국민들에게 자료의 신속한 디지털화 국가전자도서관의 고도화 → 체계적인 통합 전자도서관 구축 교육판 넷플릭스의 창조 한국판 뉴딜에 대한 우려① 너무 성급한 것 아닌가 -거대한 정책들이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발전과 진화의 시간 필요(약 5~10년) · 루즈벨트의
일상생활에서 5가지 전파위우험 조건에 유의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끝까지 방역에 참여하는 시민 여러분! 마스크 착용 유무, 접촉 시간, 환기 상태, 밀집도, 비말 발생 여건 등 5가지 전파위험 조건에 유의하여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합시다. 1. 혼잡한 지하철에서 전화 통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2. 창문을 열어 둔 승용차에서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3. 학교 교실에서 질문에 답하며 수업하기 마스크 착용시 : 중간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4. 야외카페에서 차 마시며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5. 사람이 많은 극장에서 영화관람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