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례정당창당, 최고위에서 결정할 사안 아니기에 전당원투표로 간 것”
“미래통합당에 1당 내줄수 없어...중도층 비난 면하기는 쉽지 않아”
“비례정당창당 논의...정의당 입장 정확히 전달받지 않아 판단하기 어렵다”

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4·15 총선을 앞두고 비례정당창당 문제가 정치권의 화두가 된 가운데,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민주당에서 논의되는 비례정당 창당을 반대한다”라면서 “만약 창당을 한다면 중도층 표심을 놓칠수 있다. 이후에 중도층의 표심을 어떻게 끌어당길 것인지가 고민이다”고 밝혔다.

9일 설 의원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비례정당 창당에 대한 본인의 생각과 앞으로의 선거 전망을 밝혔다.

설 의원은 전날 비례대표정당 설립을 두고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격론이 오갔다’는 질문에 사실을 인정하면서 “저는 창당을 반대했다.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 사안 자체는 사실은 너무도 중대한 사안이기 때문에 최고위에서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니라고 본다”며 “사실 전당대회를 거쳐서 당원들 뜻을 물어서 판단해야 할 부분이다. 지금 물리적으로 그렇게 되는 건 불가능하기 때문에 그렇다면 당원들에게 묻는 수밖에 없다. 그래서 전당원투표를 하자고 해서 결정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고위원들 사이에서도 ‘찬반양론이 팽팽하게 갈린거 같다’는 질문에 “그렇게 볼수 있다. 미래통합당에 어떻게 1당을 내줄 수 있겠는가”라며 “그 생각은 같은데 상황을 판단하는 부분에 차이가 있다고 본다. 저는 이 부분을 반대하는 이유가 우리가 그 미래통합당 했던 행태에 대해서 위성정당이다, 가짜 정당이다, 아주 비난을 퍼부은 바 있다. 그런데 결과적으로 우리도 모양새가 비슷한 쪽으로 가기 때문에 그쪽의 비난을 면하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작은 자유한국당(미래통합당)에서 했고 그리고 우리당을 지지하는 분들과 재야 시민단체 쪽에 계신 분들이 안타까운 마음에서 이걸 돌파하기 위해서 지혜를 짜냈다”라며 “어쨌든 결과는 한국당과 형식상으로 비슷한 쪽으로 가기에 그쪽의 비난을 피하기가 쉽지 않다. 결국은 선거는 중도층 표심을 어떻게 끌어당길 것인가, 그 분들이 어떻게 판단할까가 관건이다”고 말했다.

이어 “상당히 많은 분들이 이게 민주당이 결국은 한국당이랑 똑같이 가는구나 이런 판단을 할 것이 아닌가 싶어서 두렵다”며 “저는 그 입장 때문에 반대를 했던 것인데 우리 당원들이 어떻게 볼 것인가에서 최종 결정이 난다고 본다”고 답했다.

아울러 설 의원은 “최고위원들은 1당은 내줄 수 없다는 논리에 찬성했다. 저도 같은 생각이다”며 “다만 저는 거꾸로 보고 있다. 중도층이 표심이 달아나면 어떻게 할 것인가 이게 중요한 판단의 포인트다. 그 부분을 보는 시각이 다른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한편 설 의원은 민주연구원에서 비례연합정당 참여여부에 관한 보고서를 당에 제출한것과 관련해서는 “보고서를 설명했는데 그 설명 자체가 정확하지 않았다”라며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고 저렇게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이다. 문제는 그랬을 때 선거 결과가 유리할 것이냐 불리할 것이냐 이런 판단을 해야 되는데 저는 말씀드린 대로 결과적으로 손해보는 판단이다고 본다. 정확하지도 않고 판단하는게 쉽지 않다고 보기에 그 부분이 유보되어 있다”고 보고서를 평가했다. 

이어 설 의원은 ‘현재 다수 언론들은 민주당 권리당원 대상으로 모바일 투표를 하면 참여 쪽으로 기울지 않겠느냐 이런 전망이 우세하다’는 의견에 “결과를 봐야한다. 왜냐하면 우리 당원들이 굉장히 지혜롭고 상황에 대한 인식이 정확하다고 본다”며 “제 판단이 100% 옳다고 할 순 없고 저와 반대되는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들, 전 당원에게 물어봐야 된다. 전당원 뜻이 거기 있다면 누구든 따라가야 한다”고 입장을 전했다.
 
그러면서 “중도층 이반이 지역구 투표 결과에서 영향을 미칠 거라고 본다”며 “수도권에서 1000표, 2000표 차이로 결정이 날 수 있는 건 많이 있다. 예를 들면 3표 차이로 떨어지는 상황도 있었고, 결국은 선거 전체에서 중도층을 안는 쪽이 승리하는 법이다”고 분석했다.

이어 “그래서 선거는 항상 중도층을 의식하면서 우파 정당은 좌쪽으로 좌클릭하고 좌파정당은 우클릭으로 하는 게 선거의 흐름이다”며 “그런데 지금 우리가 그동안 애써 잡아놓았던 중도층에 대한 표심을 흔들리게 만들면 전략상으로 옳지 않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또한 설 의원은 ‘이 문제에 있어 정의당 입장이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정의당 전국위원회 결과가 보고가 정확히 안 됐다. 시간이 중복되는 상황 때문에 정의당 입장이 정확히 전달이 안 됐다”며 “그래서 판단이 쉽지 않다. 당원 결정에 맡겨놓은 사안인데 그런 저런 부분을 고려해서 당원들이 정확하게 판단할 거라고 믿고 당원 투표에 맡기는 형식이 된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날 설 의원은 ‘당초 민주당에서 비례정당창당을 완전히 일축을 했다가 기류 변화가 일어났던 결정적인 계기가 어떤 것이었냐’는 질문에 “결정적 계기가 있었다고 보지 않고, 아마 선거 결과에 대해서 초조하게 생각했던 것 같다”며 “지역구 확보 의석수가 줄어들 수도 있다는 판단에서 나온거 같은데 그 판단 자체가 틀렸다고 본다. 저는 충분히 140석 이상 우리가 차지 할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현재 이걸(비례정당창당)하자고 하는 분들 판단은 그렇게 안 된다 130이 안 된다 이런 판단에서 했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