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를 위한 정치가 아닌 99%를 위한 제대로 된 정치”
“호남정치의 자존심이자 진보개혁의 제대로 된 정치를 열 것”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가 12일 국회 정론관에서 4·15총선에서 전남 목포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가 12일 국회 정론관에서 4·15총선에서 전남 목포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송희 기자]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가 12일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4·15 총선에서 전남 목포에 출마할 것을 선언했다. 

이로써 ‘호남 정치 1번지’ 목포에서는 4선의 민생당 박지원 의원, 전 서울 부시장 출신 더불어민주당 김원이 후보와 함께 윤 원내대표가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이날 윤 원내대표는 출마의 변을 통해 “정치개혁의 출발점이자 상징점이 되어버린 목포, 그 곳에서 윤소하가 다시 나선다"고 선언했다.

윤 원내대표는 박 의원과 지난 18, 19대 총선에 이어 목포에서 세 번째로 겨룬다. 

30년간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로 꾸준히 표밭을 다져온 윤 원내대표는 지난 20대 총선에서 정의당 비례대표로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그는 "그 집약점인 목포 정치판을 바꾸는 것이 호남의 정치를 진보개혁으로 바꾸는 원천이 될 것이다. 잃어버린 호남인들의 정치적 자존심을 회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개혁은 멈춰버린 지 오래고, 수구퇴행 세력이 막장정치로 국회농단을 부리는데도, 집권여당은 '협치'라는 포장된 단어에 포위돼 그토록 국민들이 요구했던 '과감한 개혁' 대신 적당한 타협과 후퇴를 거듭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진보개혁의 대표주자로서 불평등의 고통에서 신음하는 일하는 사람들, 노동자, 농민, 중소상인, 장애인 등에게 드리워진 그늘을 걷어내는데 혼신의 힘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1%를 위한 정치가 아닌 99%를 위한 제대로 된 정치의 선봉장이 되겠다”며 “삶의 현장을 국회로 이어내고 그 성과를 다시 목포시민께 고스란히 되돌리는 국회의원이 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지난 50년, 목포에서 시민들과 생사고락을 같이하며 시민주권 국민주권을 향한 자갈밭 길을 꿋꿋이 걸어왔다"면서 "윤소하가 호남정치의 자존심이자 진보개혁의 제대로 된 정치를 열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목포 미래를 위한 3대 비전으로 △목포대 의대와 대학병원 설립을 통해 '공공의료 중심도시 목포'를 만들고 △'미래 해양도시 목포'를 위해 수산기자재산업 클러스터 유치 등 추진 △'체류형 인프라' 구축으로 '2000만 관광거점도시 목포'를 만들겠다고 제시했다.

윤 원내대표는 정의당 의원 중 상대적으로 인지도도 높은 편이다.

그는 지난해 12월 국회 본회의에서 4+1 협의체 협상에 참여해 선거법 개정안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관철시키는 등 지금까지 복지·교육 관련 133건의 법안을 대표 발의하고, 40건이 본회의에서 통과됐다. 이번 2월 임시국회에서도 코로나19 예방법 등을 발의하는 등 정치적 위상을 높이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