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총선, 자유민주주의 고수냐 사회주의 전향이냐 결정하는 선거”
“지금의 민주당이 가장 반개혁적이고 반민주적 정당”
“이상호 후보, 사회적으로 쉽게 용납될 수 없는 중범죄 저질러”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다가오는 4·15 총선에서 일찌감치 부산 사하을 지역 공천을 확정 지은 조경태 미래통합당 최고위원(4선)은 ‘친노 핵심’이었던 이상호 더불어민주당 후보와의 맞대결을 앞두고 있다.

조 최고위원은 폴리뉴스와 가진 16일 인터뷰에서 이번 총선 출마에 대한 포부와 현재 부산의 민심, 총선 전망 및 전략 등 다양한 현안을 두고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조 최고위원은 부산 사하을 출마를 놓고 “오직 사하 주민만을 위해 헌신해 왔고, 앞으로도 사하 발전만을 생각하겠다”며 “주민 여러분이 알고 계신 그대로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이번 총선의 의의와 전략에 대해 묻자 조 최고위원은 “이번 총선은 단순히 정권의 중간평가나 좌우 진영의 힘겨루기가 아니라 대한민국이 자유민주주의를 고수하느냐 사회주의로 전향하느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선거라고 생각한다”며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먼저 지역 발전을 위한 능력을 보여주고, 정책적으로는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의지를 보여드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최고위원은 최근 창당 준비중인 범여권의 비례연합정당에 대해서는 “비례정당 없다며 호언장담했던 이낙연 위원장이 ‘비난은 잠시’라고 말을 바꿨다”며 “민주당은 준연동형 비례제가 군소정당의 사표를 방지하고, 다당제를 위해 필요하다며 그것이 정치개혁이라 주장했다. 그리고 지금에 와서 비례정당 만들어 실질적으로 연비제를 무력화시켰는데, 이런 민주당의 행태대로라면 지금의 민주당이 가장 반개혁적이고 반민주적 정당”이라고 민주당을 비판했다.

부산 민심에 대해 묻자 조 최고위원은 “그간 정부가 추진한 최저임금 인상이나 선심성 퍼주기 정책 등으로 소상공인들과 중소기업이 힘들다”며 “특히 부산의 경우 중소상공인을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돼 있기에 정부여당에 실망한 그 유권자들의 민심이 이번 총선에 반영될 것”이라고 대답했다.

조 최고위원은 지역 현안과 해결 공약에 대해서 “장림, 구평, 감천, 자갈치 지역을 잇는 도시철도 건설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다대포항을 지역경제를 이끄는 다기능어항으로 개발하고 신평장림 혁신산업단지를 조기에 완료해 청년들이 선호하는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 내겠다”고 강조했다.

상대인 이상호 후보에 대해서는 “중앙선관위 홈페이지 예비후보자에 등록된 전과 기록이 무려 7건에 달한다”며 “총 7건의 전과에는 2건의 음주운전을 포함해 징역형을 받은 특수공무집행방해치상죄가 있는 등 사회적으로 쉽게 용납될 수 없는 중범죄가 포함돼 있다. 법을 만드는 국회의원직에 적합하냐는 의문이 있다”고 날카롭게 이 후보의 단점을 지적했다.

조경태 미래통합당 최고위원은 ‘원조 친노’로 불리며 과거 민주당계 정당의 불모지였던 부산에서 민주당 간판을 달고 3선 고지에 오른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다만 친문 주류와의 갈등이 깊어지면서 새정치민주연합(더불어민주당의 전신)을 탈당하고 새누리당으로 옮겼고, 부산 사하을 지역에서 새누리당의 간판을 달고 4선 고지에 올랐다.

‘사하구의 기적’이라는 신평, 장림, 다대포 간 도시철도 개통이 큰 업적으로 꼽히며, 거대 양당의 최고위원직에 모두 선출된 경력을 갖고 있다. 원내 최연소 4선 의원이기도 하다.

[다음은 조경태 미래통합당 최고위원과의 일문일답이다]

- 사하을 지역 출마 포부는

지난 16년간 조경태를 지켜봐 주고 응원해 준 사하 주민 여러분의 열망과 진심을 잘 알고 있다. 저 조경태 오직 사하 주민을 위해 헌신해 왔고, 앞으로도 사하 발전만을 생각하겠다. ‘사하가 키운 우리 경태’, ‘일 잘하는 우리 경태’라는 말처럼 주민 여러분이 알고 계신 그대로다. 다시 한번 사하 주민 여러분의 위대한 선택을 부탁드린다.

- 총선 전망 및 전략

이번 총선은 단순히 정권의 중간평가나 좌우 진영의 힘겨루기가 아니라 대한민국이 자유민주주의를 고수하느냐 사회주의로 전향하느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선거라고 생각한다. 자유민주주의라는 헌법적 가치가 무너지고 있는 대한민국을 보며 많은 국민들이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미 우리 국민들은 사회주의를 지향점으로 했던 국가들의 몰락을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 지금도 정부여당은 선심성 퍼주기 정책들로 국민들을 현혹하고 있지만, 현명한 국민들은 더 이상 좌파진영의 감언이설에 속아주지 않을 것이다.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먼저 지역 발전을 위한 능력을 보여주고, 정책적으로는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의지를 보여야 한다. 앞서 말한 것처럼 특정 지지층 간의 대결을 넘어 국가의 방향을 바로잡는다는 다짐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 부산의 민심은

그동안 정부에서 추진했던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이나 전시성 퍼주기 정책 등으로 소상공인이나 중소기업들이 매우 힘든 상황이다. 특히 부산의 경우 중소상공인을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어 만나는 분들마다 경제 좀 살려달라고 하소연을 한다.

거기에 최근 우한 코로나19에 대한 초기 방역 실패나 마스크 대란 등 정부의 무능력한 대응에 실망한 부산 시민들이 많다. 아마 정부여당에 실망한 부산시민들의 민심이 이번 총선에 반영되지 않겠나 예측한다.

- 지역 공약에 대해서는

지난 16년 동안 주민들과 함께 다양한 지역 현안들을 해결해 왔다. 사하을 지역은 오래된 구도심에 정책이주지와 산업단지가 산재해 있어 주거, 교통, 환경, 보건 등 해결해야 할 현안들이 많다.

특히, 사하을 주민분들이 공통적으로 말씀하신 부분이 교통, 환경, 일자리 문제로, 초선 때부터 저의 주요 정책 목표였다. 대표적으로 ‘사하구의 기적’이라는 신평, 장림, 다대포 간 도시철도 개통을 들 수 있다.

21대 총선에서도 대중교통을 확충해 달라는 지역 주민들의 염원을 담아 장림, 구평, 감천, 자갈치 간을 잇는 도시철도 건설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구평 고개에서 을숙도 대교를 연결하는 도로는 고질적인 교통체증으로 유명한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총 사업비 1,885억원 규모의 지하차도 건설 사업이 진행 중이고 차질 없는 완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사하을 지역은 신평장림 산업단지와 대형 철강 회사들이 주거 지역과 붙어 있어 미세먼지 등 환경 민원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특히, 구평 지역에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면서 환경 문제가 급증하는 상황이다. 우리 아이들이 맑은 공기를 마시며 자라날 수 있도록 사하을 지역을 환경문제 해결의 시범단지로 조성하도록 하겠다.

어느 지역이나 일자리 문제가 중요한 이슈다. 사하을 역시 경제 좀 살려 달라, 일자리 좀 만들어 달라는 요청이 많이 들어온다. 저 역시 지역 경기 활성화와 일자리 만들기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21대 총선 이후에는 다대포항을 지역경제를 이끄는 다기능어항으로 개발하고 신평장림 혁신산업단지를 조기에 완료해서 청년들이 선호하는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 내겠다.

이외에도 지역의 공공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서부산의료원을 성공적으로 유치하고, 주거정비를 통한 정주여건 개선에도 노력하겠다.

- 맞상대인 민주당 이상호 후보를 어떻게 파악하는지

더불어민주당 이상호 후보는 ‘이상호’라는 이름보다는 ‘미키 루크’라는 예명이 더 유명할 정도로, 오래전부터 노사모 활동을 굉장히 열심히 했던 분으로 기억한다. 저보다 나이가 많은데도 불구하고, 넘치는 열성과 에너지만큼은 높게 평가해 드리고 싶다.

하지만 그 에너지가 너무 과한 것인지는 몰라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예비후보자에 등록된 전과기록이 7건에 달하는게 문제다. 총 7건의 전과 중에는 2건의 음주운전을 포함하여 징역형을 받은 특수공무집행방해치상죄가 있는 등 사회적으로 쉽게 용납될 수 없는 중범죄가 포함되어 있다.

이 부분에 대해 사하구 주민분들께서도 우려를 굉장히 많이 하고 있다. 중대범죄를 7건이나 저지른 사람이 과연 법을 만드는 국회의원직에 적합한 것이냐는 것이다.

서부산의 변방에 머물러 있던 우리 사하을 지역은 지하철 건설 등 지난 16년동안 눈부신 발전을 해왔습니다만, 지금보다 더 살기 좋은 동네로 만들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중단 없는 발전이 계속되어야 한다

사하을 미래발전을 위한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 패기만 갖고 있는 신인 정치인이 적합할 것인지, 아니면 이미 4차례나 검증을 마친 안정적인 저 조경태가 적합할지는 유권자분들께서 현명하게 판단하실 것이라고 생각한다.

- 소위 ‘비례민주당’에 대해

집권 여당을 떠나 이미 공당으로서의 신뢰를 잃은 것이라고 본다. 불과 두세 달 전, 방송까지 나와서 민주당의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은 없다며 호언장담했던 이낙연 위원장은 ‘비난은 잠시’라며 말을 바꾸었다.

민주당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군소정당의 사표를 방지하고, 다당제를 위해 필요하다고 했다. 그게 선거 개혁이고, 정치개혁이라 주장해놓고 지금에 와서 나눠주기 아까우니까 비례정당 만들어서 다 무력화 시키겠다는 것 아닌가. 민주당의 주장대로라면 지금 민주당이 가장 반개혁적이고 반민주적인 정당이다.

국민은 곧 잊을 것이라는 오만한 생각을 하는 민주당은 물론 한 줌의 기득권에 양심을 파는 정당 역시 국민의 현명한 심판을 벗어 날 수 없다고 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