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 코칭으로 보다 아름다운 삶,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드는데 일조
아나운서 플랫폼을 운영하면서 유튜브, 자기경영 등 분야로 활동영역 확장

다양한 기업, 기관 등에서 각계각층의 사람들을 만나 보이스 코칭을 하면서 스피치, 나아가 삶에 놀랄만한 변화를 이끌어내면서 보다 아름다운 삶,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드는데 일조하고 있는 이가 있어 화제다. 바로 ‘꽃보다 더 향기로운 아나운서’, ‘아나운서를 가르치는 아나운서’ 등 화려한 수식어를 가진 이효진 아나운서다. 폴리뉴스가 이효진 아나운서를 만나 비전과 포부를 들어봤다. [편집자주]

이효진 아나운서 겸 원광디지털대학교 교수.
▲ 이효진 아나운서 겸 원광디지털대학교 교수.

 

-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린다.

현재 아나운서 플랫폼 대표로 있으며, 원광디지털대학교, 한국방송예술진흥원, MBC아카데미, MBC 스피치최고위에서 스피치를 교육하고 있다. 그 외에도 공무원, 경찰, 군인, 기업 대상으로 스피치 과정을 운영 중이며, 1대1 보이스 코칭도 병행하고 있다.

원광디지털대학교 스피치커뮤니케이션 온라인 강의 장면.
▲ 원광디지털대학교 스피치커뮤니케이션 온라인 강의 장면.

 

- 아나운서를 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저는 지방에서 대학까지 졸업한 후 서울에서 교육대학원을 졸업했다. 교생실습을 서울에 있는 한 중학교로 나갔는데, 사투리 때문에 학생들이 제 말을 잘 못 알아듣는 일이 있었다. 그래서 그때부터 스피치를 공부하기 시작했고 이후 아나운서 시험에 합격하면서 아나운서의 길로 접어들게 됐다. 저처럼 누구나 노력한다면 단점도 결국 장점으로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인기가 많은 것 같다. 비결이 있다면.

일단 저에게 보이스 교육을 받는 분들 대부분은 먼저 스피치에 자신감을 얻게 된다. 또 본인 스스로도 놀랄만한 스피치의 변화를 경험한다. 왜냐하면 제가 사투리를 교정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코칭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 무엇보다 사람을 진심으로, 항상 겸손하고 예의바르게 대해서인지 모두 호감을 갖고 교육에 임한다. 사람에 대한 기본을 잘 지키고 겸손하게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 그것이 비결이라면 비결이라고 생각한다.

중앙경찰학교 스피치 교육 장면.
▲ 중앙경찰학교 스피치 교육 장면.

 

- 특별히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저는 다양한 기업, 기관 등에서 각계각층의 분들을 만나 보이스 코칭을 진행하고 있다. KT 임원, 메이저 은행 임원, 서울시 구청장 등 다양한 분들에게 열정적으로 보이스 코칭을 했다. 특히 육군 참모총장께 1대1 보이스 코칭을 했던 경험이 기억에 많이 남는다. 정말 스피치가 탁월한 분인데 본인의 정말 작은 부분 하나를 고치기 위해 애쓰시는 것을 보며 정말 훌륭한 분이라 생각했다.

- ‘아나운서 플랫폼’ 대표로도 활동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다. ‘아나운서 플랫폼’은 어떤 회사인가?

아나운서 플랫폼은 보이스 컨설팅과 교육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다. 지난 수십 년간의 저만의 차별적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재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장기적으로 아나운서에 의한, 아나운서를 위한 아나운서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시킬 예정이다. 나아가 자기경영, 인생경영 등으로 활동영역을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 다양한 상을 받은 것 같다.

많은 분들께서 도와주셔서 최근 대한민국문화교육대상 등 여러 상을 받았다. 무엇보다 제가 그동안 해 온 일이 헛되지 않은 것 같아 기뻤다. 앞으로 더욱더 분발해서 저의 도움이 필요한 곳은 어디든 달려갈 예정이다.

2019 대한민국 문화교육대상 수상 장면.
▲ 2019 대한민국 문화교육대상 수상 장면.

 

- 유튜브에도 관심이 있나?

현재 유튜브 개설 준비 중에 있으며, 준비가 완료되는 대로 오픈할 예정이다. 스피치뿐만 아니라 시, 예술, 미술, 뷰티, 언어치료, 인생 등 다양한 내용을 담을 계획이다. 특히 저의 보이스 코칭을 받고 변화를 이끌어 낸 분들과의 인터뷰 내용도 게재할 예정이다. 관심과 응원 부탁드린다.

- 누구나 아나운서처럼 말할 수 있는 비법이 있다면.

세 가지 비법만 잘 숙지하고 이를 응용한다면 아나운서처럼 말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첫째, 보이스다. 상대방에게 말을 잘 전달하기 위해서는 호흡, 발성, 발음에 신경을 써야 한다. 복식호흡 등을 통해 또박또박 의사를 전달함으로써 상대방이 말을 잘 알아들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이미지다. 호감은 첫인상에서 거의 결정된다. 즉 표정, 시선, 태도에 유의해야 한다. 셋째, 콘텐츠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이 잘 전달되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오프닝(Opening), 바디(Body), 클로징(Closing)으로 잘 구성하면 조리 있게 전달할 수 있다.

- 꿈 많은 청춘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린다.

꿈꾸는 청춘은 아름답다. 꿈을 꾸고 꿈을 향해 살아가는 모든 날들이 아름답다. 저도 늦은 나이에 꿈을 꾸고 도전했고, 지금까지도 포기하지 않고 여기까지 왔다. 지금도 여러 가지 분야에 새롭게 도전하고 있다. 저와 마찬가지로 여러분도 꿈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그 모든 날들이 아름답고 행복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꿈을 꾸는 자는 멈추지 않는다. 꿈을 꾸는 것 자체로도 아름답다. 그래서 청춘은 늘 아름답다.

초중고 아나운서 진로체험 교실 장면.
▲ 초중고 아나운서 진로체험 교실 장면.

 

- 앞으로의 계획이나 포부가 있다면.

지금 집필 중인 책을 마무리 한 후, 아나운서 플랫폼을 더욱더 성장시켜 탄탄한 회사로 만들려고 한다. 또 올해는 유튜브를 활성화해 더 많은 분들과 소통할 예정이다. 무엇보다 언제나 지금보다 더 아름답고, 지금보다 조금이라도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일에 힘쓰고 싶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