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G20 통상장관회의서 통관, 투자, 기업인 출·입국 원활히 하는 방법 논의키로”

[폴리뉴스 정찬 기자] 청와대는 27일 전날 열린 G20(주요 20개국) 화상 특별 정상회의 공동성명에서 국가 간 이동과 무역에 있어 장애를 유발하지 않도록 협력한다는 문구가 들어간 데에 우리 정부의 제안이 반영된 것이라고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G20 화상 정상회의 관련 서면 브리핑에서 “‘국가 간 이동과 무역에 불필요한 장애를 유발하지 않는 방식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함께 협력할 것이다.’라는 문구는 의장국인 사우디아라비아가 드래프트0을 만들기 전에 대한민국이 제안했고, 최종본까지 그대로 반영됐다”고 말했다.

또 강 대변인은 G20 화상 정상회의의 공동성명문의 내용에 대해서도 “G7 공동성명문보다도 더 구체적이다. 각 나라 장관들에게 구체적인 임무를 부여하는 등 액션플랜을 지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공동선언문 문구 “우리는 보건장관들에게 각국의 모범 사례를 공유하고, 4월 장관회의에서 이 세계적 대유행에 대한 G20 차원의 공동 긴급 조치를 마련하는 임무를 부여한다.”, “우리는 국제노동기구(ILO)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세계적 대유행이 고용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해 줄 것을 요청한다.”, “우리는 통상장관들에게 세계적 대유행이 무역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도록 임무를 부여한다.” 등을 사례로 제시했다.

아울러 “이런 문구가 도출되는 과정에서는 참여국들 사이에 많은 의견 교환이 있었다”며 특히 “팬데믹 사태에 대한 국제사회의 대처 시스템을 강화하는 방안에 대한 논의에 가장 많은 시간을 들였다. 일부에서는 감염병에 대처할 별도의 기구 구성을 주장하기도 했다. WHO의 관련 펀드에 대한 공여 규모를 늘려야 한다는 인식의 공유도 있었다”고 얘기했다.

이어 “이런 과정에서 초안인 드래프트1.0이 2.0버전, 3.0버전이 될 때까지 5차례 회람이 거듭되며 회의 시작 3시간 전에야 공동성명문 최종본이 도출될 정도로 준비 과정이 긴박했다”고 공동성명문 도출과정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정상회의 후속 조치에 대해 “30일 G20 통상장관회의를 개최하기로 했고, 4월 중에 보건장관회의와 재무장관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며 “통상장관회의에서는 이번 대유행이 국제무역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 통관, 투자, 기업인 출·입국을 원활하게 만드는 방법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보건장관회의에서는 출·입국 검역과 방역, 임상 경험 및 데이터 등 정보 공유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며 “이 과정에서 필요할 경우 언제든 다시 G20 화상 정상회의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